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간장게장-양념게장-게장비빔밥, 김선영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보관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간장게장, 양념게장, 게장비빔밥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17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김선영 요리연구가의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편으로 꾸며진다.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음식연구교육원 객원교수인 김선영 요리연구가는 ‘문화센터 인기요리수업 한 권으로 끝내기’외 다수의 저서를 냈다. 매일 먹는 집밥에 특별함을 더하는 가정식 전문가다.

이날 방송에서 김선영 요리연구가는 간장게장과 양념게장, 게장비빔밥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간장게장 만드는 법>

▶ 재료 : 냉동 꽃게(4마리), 소주(½컵), 양조간장(1컵), 유자청(½컵), 보리새우(1컵), 청양고추(50g), 물(2½컵), 다진 양파(4T), 다진 홍고추(2T), 다진 청양고추(1T), 다진 마늘(2T), 다진 쪽파(4T), 통깨(1t)

냉동 꽃게(4마리)는 솔로 문질러 닦고 등껍질을 분리해 아가미, 모래주머니를 제거한다. 집게다리에 금이 가게 칼등으로 살살 친다. 

냉동 꽃게에 소주(½컵)를 부어 10분 정도 살균한 뒤 체에 밭친다. 냄비에 양조간장(1컵), 유자청(½컵), 보리새우(1컵), 청양고추(50g), 물(2½컵)을 넣고 끓인다.

끓어오르면 뚜껑을 열고 약불로 줄인 뒤 10분 정도 끓여 절임장을 만든다. 간장이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인 뒤 뚜껑을 열고 10분 정도 끓여야 간장의 퀴퀴한 냄새가 사라진다.

절임장은 완전히 식힌 뒤 체에 밭쳐 건더기를 걸러낸다. 절임장에 다진 양파(4T), 다진 홍고추(2T), 다진 청양고추(1T), 다진 마늘(2T), 다진 쪽파(4T)를 섞는다. 통에 냉동 꽃게, 절임장을 담고 통깨(1t)를 뿌린 뒤 2~3시간 정도 재운다. 

접시에 담고 남은 다진 양파, 다진 홍고추, 다진 쪽파, 다진 청양고추를 뿌리면 간장게장이 완성된다. 꽃게는 냉동실, 절임장은 냉장고에 두면 오래 먹을 수 있다.

<양념게장 만드는 법>

▶ 재료 : 간장게장 꽃게(3마리), 고운 고춧가루(2T), 굵은 고춧가루(2T), 간장게장 국물(5T), 물엿(1T), 참기름(2t), 통깨(1t), 다진 양파(약간), 다진 홍고추(약간), 다진 청양고추(약간), 다진 쪽파(약간)

간장게장 꽃게(3마리)는 먹기 좋게 반으로 자른다. 고운 고춧가루(2T), 굵은 고춧가루(2T), 간장게장 국물(5T), 물엿(1T), 참기름(2t), 통깨(1t)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양념에 간장게장 꽃게를 넣어 버무린 뒤 다진 양파(약간), 다진 홍고추(약간), 다진 청양고추(약간), 다진 쪽파(약간), 통깨(1t)를 섞는다.

접시에 담고 남은 다진 양파, 다진 홍고추, 다진 쪽파, 다진 청양고추를 뿌리면 양념게장이 완성된다.

<게장비빔밥 만드는 법>

▶ 재료 : 간장게장 꽃게(1마리), 밥(400g), 간장게장 국물(2T), 달걀노른자(2개), 쪽파(6T), 통깨(약간), 참기름(약간), 날치알(2T)

간장게장 꽃게(1마리)의 살을 발라낸 뒤 밥(400g)에 섞는다. 간장게장 국물(2T), 달걀노른자(2개), 쪽파(6T), 통깨(약간), 참기름(약간), 날치알(2T)을 섞는다.

간장게장 꽃게 등껍질에 밥을 담은 뒤 날치알(약간), 쪽파(약간)를 뿌리면 게장비빔밥이 완성된다. 완성된 게장비빔밥을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