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송편, 김남희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9.12 16:33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송편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13일 방송되는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김남희 요리연구가의 송편’ 편으로 꾸며진다. 

대한민국 전통음식총연합회 대전지부 지회장인 김남희 요리연구가는 2012 전국 떡명장 선발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정갈하고 맛있는 전통 떡의 비법을 알려주는 자타공인 떡 명장이다.

이날 방송에서 김남희 요리연구가는 송편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송편 만드는 법>

▶ 재료 : 멥쌀가루(300g), 딸기가루(½t), 물(2T), 멥쌀가루(150g), 코코아가루(½t), 뜨거운 물(약간), 찬물(약간), 대추(60g), 유자청(1T), 깨소금(½컵), 설탕(2T), 소금(¼t), 참기름(약간)

먼저 딸기가루(½t), 물(2T)을 섞어 딸기물을 만든다. 멥쌀가루(150g)에 뜨거운 물(약간), 딸기물을 넣어 반죽한다.

멥쌀가루(150g)에 코코아가루(½t), 뜨거운 물(약간)을 넣어 반죽한다. 반죽을 만들 때 녹차가루를 넣어주면 쑥색 반죽을 만들 수 있다.

반죽에 찬물(약간)을 넣어 수분을 맞춘다. 반죽을 할 때 뜨거운 물로 익반죽을 한 뒤 반죽을 나누고 다시 합쳐서 찬물로 날반죽을 해준다.

대추(60g), 유자청(1T)을 섞은 뒤 둥글게 뭉쳐 소를 만든다. 대추는 씨를 제거한 뒤 분쇄기로 갈아야 식감이 부드러워진다.

깨소금(½컵), 설탕(2T), 소금(¼t)을 섞어 소를 만든다. 깨소금은 한번 볶은 뒤 빻아서 넣어야 식감이 부드러워진다.

반죽을 10등분한 뒤 둥글게 뭉쳐 홈을 만들고 소를 넣어 오므린다. 반죽을 둥글게 굴린 뒤 엄지, 검지로 반달 송편을 빚는다.

반죽을 둥글게 굴린 뒤 골을 만들어 나뭇잎 송편을 빚는다. 반죽을 둥글게 굴린 뒤 끝 부분은 뾰족하게 만들고 빗살무늬를 넣어 조개 송편을 빚는다.

반죽을 둥글게 굴린 뒤 골을 만들어 꽃 송편을 빚는다. 솔잎(50g) 깐 딤섬기에 올려 20분 정도 찐다.

찬물에 담가 식힌 뒤 참기름(약간)을 발라 그릇에 담는다. 송편은 찬물에 담가 식혀줘야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