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내일날씨] 기상청, 추석연휴 주간 날씨 예보 ‘전국 대체로 흐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기상청이 추석연휴인 12일과 13일 날씨를 예보했다.

11일 오후 4시 20분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일부 충북과 경북남부내륙, 경남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남부지방에 위치한 기압골, 내일(12일)은 서해상으로 이동한 기압골의 영향을 전국이 받겠으나, 동해안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 모레(13일)는 전국이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은 밤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다. 내일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자정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서울, 경기도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자정 이전에도 중부지방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기상청 홈페이지
기상청 홈페이지

내일 오후 3시까지 기압골에 의한 남풍과 동해상고기압에 의한 동풍이 수렴되면서 경남과 전북을 중심으로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30mm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대비해야 하며,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한다.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에 의해 동풍이 불면서 해상의 습윤한 공기가 유입되어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은 오늘 자정까지, 제주도는 내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 사이 비가 오는 곳이 있다.

내일 아침 기온은 16~23도(오늘 19~25도, 평년 15~20도), 낮 기온은 21~27도(평년 24~28도)로 예측된다. 모레 아침 기온은 13~21도(평년 14~20도), 낮 기온은 23~30도(평년 24~27도)로 전망된다.

강원산지는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이 끼면서 모레까지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오늘 오후 9시부터 내일 오전 9시 사이 내륙에도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다. 

내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귀성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내일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북동~동풍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오늘부터 동해남부해상, 내일은 남해상과 제주도전해상에 바람이 35~60km/h(10~16m/s)로 차차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4m로 차차 매우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여객선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내일부터 남해안에는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은 남부지방, 내일은 서울, 경기도, 충청도, 남부지방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동풍의 영향으로 오늘은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 내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추석 당일인 모레는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며,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름달을 볼 수 있으나 동해안은 구름이 많이 끼면서 구름 사이로 볼 수 있다.

14일은 우리나라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울, 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오후부터 밤 사이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15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동풍의 영향으로 15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올 전망이다.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까지는 낮은 구름이 끼거나 비가 내리면서 모레 새벽부터 아침 사이는 복사냉각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는 모레까지 동풍에 의한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귀성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연휴기간 동안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20도, 최고기온: 23~27도)보다 조금 높겠으나, 15일 강원영동은 강수로 인해 기온이 평년보다 일시적으로 낮을 전망이다.

오늘부터 동해남부해상, 내일은 남해상과 제주도전해상을 중심으로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고, 오늘과 내일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귀성길 해상교통 이용 시 유의해야 한다.

14일과 15일에 바다의 물결은 비교적 낮겠으나, 15일에는 안개가 끼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귀경길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