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살림 9단의 만물상’ 소고기-닭가슴살 수제 육포-만능 조미료, 이보은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9.11 00:54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소고기 육포, 닭가슴살 육포, 만능 조미료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 2016년 9월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156회는 ‘추석맞이 최고 살림법 대공개’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소고기 육포와 닭가슴살 육포, 만능 조미료 레시피를 소개했다.

단돈 2만 원으로 만드는 소고기 육포 <소고기 육포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소고기 우둔살, 생강청 1큰술, 간장 3큰술

먼저 소고기 우둔살을 3~5mm 두께로 손질한 후 핏물을 뺀다. 이어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아낸다.

생강청 1큰술과 간장 3큰술을 섞은 양념장을 넣고 주무른다. 나무 채반에 종이포일을 깔고 양념된 우둔살을 펼쳐 바람이 잘 통하는 햇볕 그늘에서 말리면 소고기 육포가 완성된다.

2만 원도 안 드는 닭가슴살 육포 <닭가슴살 육포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닭가슴살, 물, 식초 1큰술, 간장 1/2컵, 청주 1/2컵, 대파 잎 3대, 마른 홍고추 2개, 마늘 5알, 후추 1작은술, 매실청 1/2컵

먼저 해동한 닭가슴살을 세척한 후 0.5cm 두께로 포를 뜬다. 포를 뜬 닭가슴살을 칼등으로 두드린다.

식초를 희석한 물(물 2컵+식초 1큰술)에 포 뜬 닭가슴살을 넣고 주물러준다. 물기를 짠 닭가슴살을 마른 면 보자기에 깔고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냄비에 간장, 물, 청주를 각 1/2컵씩 넣는다. 대파 잎 3대, 마른 홍고추 2개, 마늘 5알, 후추 1작은술을 넣고 끓인다.

센 불에서 5분 끓이다가 불을 줄이고 10분 더 끓여준다. 불을 끈 후 매실청 1/2컵을 넣는다. 면 보자기에 걸러내면 양념장이 완성된다.

식힌 양념장을 닭가슴살에 넣어 주물러준다. 양념이 밴 닭가슴살을 종이포일을 깐 채반에 널어 바싹 말리면 닭가슴살 육포가 완성된다.

자투리 육포로 만든 천연 만능 조미료 <만능 조미료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육포, 통깨

먼저 볶은 통깨를 믹서에 넣는다. 자투리 육포를 넣고 갈아주면 만능 조미료가 완성된다.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지난 4월 19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