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짜장’ 순우리말 뜻 뭐길래?…짜증·사장님·짠돌이·우두머리 모두 땡

  • 김하연 기자
  • 승인 2019.09.10 14:0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하연 기자] 순우리말 ‘짜장’의 뜻이 누리꾼들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지난 9일 방송된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에는 순우리말 ‘짜장’의 뜻이 마지막 문제로 출제됐다. 이날 방송에는 제이쓴과 홍현희 부부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문제를 접한 정형돈은 “제가 이번에 순우리말로 된 가사를 써서 정말 많이 찾아봤는데 이 글자는 없었다”며 “제작진 진짜 너무 대단하다”고 감탄했다. 

멤버들은 ‘짜장’의 뜻으로 ‘짜증’, ‘장남’, ‘우두머리’, ‘염전 사장님’, ‘짠돌이’ 등의 오답 퍼레이드를 이어갔다. 그래도 오답이 계속되자 제작진은 힌트를 공개했다.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 캡처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 캡처

제작진이 힌트로 알려준 예문은 “제이쓴은 짜장 현희를 사랑한다”였다. 이후 멤버들은 ‘짜장’의 뜻 ‘정말로’를 언급, 정답을 맞혔다. ‘짜장’은 ‘과연, 정말로’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다. 최근 젊은 세대들이 자주 쓰고 있는 ‘레알’, ‘리얼리’ 등을 대체할 수 있다.

멤버들은 ‘짜장’의 뜻을 알고난 후 “용만오빠가 오늘 회식 쏜대”, “짜장?”이라고 주고받으며 상황극을 이어가 웃음을 자아냈다.

방송을 본 누리꾼들은  “와 짜장이 그런 뜻인지 진짜 몰랐다”, “옥탑방의 문제아들 진짜 꿀잼”, “아 너무 재밌다”, “나도 짜증인 줄 알았는데 정말이었구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10문제를 풀어야만 퇴근할 수 있는 옥탑방에 갇혀 문제를 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은 지식토크쇼. 김용만, 정형돈, 김숙, 송은이, 민경훈이 진행을 맡았다.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5분 방송.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