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생정보마당’ 손쉬운 명절 음식 레시피, 동태전+산적 꼬치+잡채+마라 소스 불고기와 바게트

  • 진병훈 기자
  • 승인 2019.09.09 11:17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병훈 기자] 9월 9일 ‘생생정보마당’에서는 꿀팁으로 만드는 명절 음식에 대해 알아봤다. 얼마 남지 않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 빠질 수 없는 명절 음식들, 종류가 많은 만큼 손이 많이 가는데 좀 더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명절에 빠지지 않는 동태전은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만들기 까다롭다.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 동태에 참기름을 미리 바르면 부서지지 않는 동태전을 만들 수 있다. 잡내를 제거하고 코팅하는 역할까지 한다. 밀가루를 최대한 얇게 바르고 달걀옷을 입힌다. 전을 부치기 전 해바라기유에 들기름을 10 대 1 정도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더욱 고소하고 바삭한 전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발연점이 낮은 들기름과 발연점이 높은 해바라기유를 믹스 매치하고 영양분과 감칠맛 두 가지를 동시에 잡는 비법이다. 적당히 노릇노릇하게 익으면 뒤집어서 익혀준다. 홍고추를 올려 마무리하면 더욱 보기 좋다. 참기름을 바르지 않은 쪽과 확연히 비교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산적 꼬치는 보통 재료를 한입 크기로 잘라 일일이 꼬치에 끼워서 부침가루와 달걀옷을 입히고 부쳐준다.

이런 식이니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데 꿀팁을 사용하면 시간이 반으로 줄어든다. 미리 준비해놓은 산적 꼬치 재료들. 손질된 재료를 자르지 않고 하나씩 끼운다. 끼운 상태 그대로 부침가루와 달걀옷을 입힌 뒤 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부쳐주기만 하면 끝이다. 다 부쳐진 긴 꼬치전은 3등분해서 잘라주면 된다. 만드는 데 같은 시간이 걸렸지만 한쪽은 4개, 다른 쪽은 12개로 3배의 양 차이가 난다.

이제 시간이 지나도 붇지 않는 잡채를 만들어 보자. 긴장 1컵, 물엿 4스푼 반, 맛술 1스푼, 황설탕 3스푼을 넣고 잘 섞어 만능장을 만든다. 끓는 물에 당면을 넣고 15분간 끓여준 후 체에 걸러 물기를 빼준다.(4인 기준 250g) 물에 담그지 않고 찬물을 분무기에 담아 당면에 골고루 뿌려준다. 당면이 살짝 젖을 정도로만 뿌리면 코팅 역할도 한다. 하루가 지나도 붇지 않는 잡채를 완성할 수 있다.

만능장 반 컵, 참기름 2스푼을 넣고 당면에 양념이 배도록 골고루 섞어준다. 시금치를 살짝 데친 후 만능장 1스푼, 참기름 1스푼 넣어 버무린다. 표고버섯도 만능장 2스푼, 참기름 2스푼 넣고 버무린다. 팬에 준비한 채소와 당면을 한 번에 넣고 채소가 익을 때까지 볶아주면 완성이다. 이제 작은 꿀팁으로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 보자.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MBN ‘생생정보마당’ 방송 캡처

색다른 명절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마라는 중국 쓰촨 지방의 향신료로 매콤하고 얼얼한 맛이 난다. 팬에 팔각, 화자오, 마자오를 넣고 살짝 볶아준다.(화자오와 마자오가 없으면 산초로 대체한다.) 고추기름과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고 볶아준다. 마늘의 고소한 향이 나기 시작하면 두반장을 넣는다.(두반장이 없다면 고추장과 된장을 섞어 넣는다.) 재료가 잘 섞이게 저어준다. 두반장의 붉은 색이 갈색으로 변하면 마라 소스가 완성된다.

프라이팬에 남은 동그랑땡과 두부를 넣고 만들어 놓은 마라 소스를 넣고 볶아준다. 마라 소는 양을 조절해가면 코팅하면 맛이 배가 된다. 남은 나물과 잡채를 넣고 잘 섞이도록 다시 한 번 볶아준다. 느끼함은 잡아주고 매콤함이 매력적이다. 불고기는 상큼한 소스인 홍고추 드레싱을 이용해 샐러드를 만들어보자.

믹서에 홍고추 1개, 양파 반 개, 식초 3큰술, 올리브유 3큰술, 레몬즙 1큰술, 간장 1큰술을 넣고 갈아준다. 설탕을 팬에 넣고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기다려준 다음에 고기를 볶으면 불 맛이 난다. 홍고추 드레싱과 불고기가 완성되면 예쁘게 담기만 하면 된다. 불고기에 어울리는 상큼한 채소와 과일을 한가득 담아보자.

여기에 바게트 빵만 있으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가능하다. 바게트 빵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 전자레인지에 30~40초 돌리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이 된다. 치즈 바게트 빵 위에 취향에 따라 좋아하는 채소나 과일을 올리고 만들어 놓은 불고기를 올려준다.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불고기 바게트가 완성된다.

MBN ‘생생정보마당’은 매주 평일 오전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