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기분좋은날’ 뇌속 노폐물 제거하는 ‘뇌톡스’…치매 예방하는 방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9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치매에 대해 알아봤다.

전문의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치매에 더 잘 걸리는 이유에 대해 “외국의 연구에서 단백질의 침착과 관련해서 특히 여성들이 치매에 더 취약하다는 연구가 나와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치매 이야기를 했는데 왼쪽에 있는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과 침착의 연관성이 이미 과학적으로 다 밝혀져있기 때문에 저런 침착이 여성들에게서 남성보다는 훨씬 더 잘 이루어지고 잘엉김도 나타난다는 것이 여성이 치매가 왜 잘 일어나는지에 대한 어떤 중요한 연구를 보여줬던 데서 의미가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이어 “우리나라 치매 발병 인구 증가율이 세계 1위입니다. 전 세계 치매 인구들이 2050년이 되면 1억 3000만 명 정도 될 것이라고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그것은 현재 치매 인구의 3개가량 높은 수치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2050년이 되면 치매인구가 270만 명 정도될 것으로 예상이 돼서 현재 인구에 비해서 자그마치 4.7배, 매우 높죠? 한국에서 그 치매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는 첫 번째 이유는요. 바로 초고령화 사회입니다. 보통 서양, 유럽에서는 고령화에서 초고령화로 넘어갈 때 시간이 한 100년에서 150년 정도 걸렸는데 그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고작 26년밖에 걸리지가 않았어요. 보통 그 치매라고 하는 것도 결국은 노환의 일종이기 때문에 초고령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한 연구를 보면요, 암이나 또 심혈관계 질환 같은 경우는 이 치료방법이 많이 발전되면서 사망률이 많이 줄었죠. 그런데 미국 알츠하이머 협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치매로 인해서 사망한 사망률이 자그마치 89%로 급증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알츠하이머 협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치매로 인해서 사망한 사망률이 자그마치 89%로 급증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전문의들은 치매 예방법으로 평소 사용하던 손의 반대 손을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했다. 전문의는 “핵심은 안 쓰던 손을 버릇을 기르는 게 어쨌든 저희 뇌에 어쨌든훈련이 돼서 자극이 되기 때문에 치매예방에는 효과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 이야기 드리고 싶었던 제일 중요한 부분은 지금 단추를 하거나 하는 것도 다 생활 습관이잖습니까? 일상생활에서 저희가 가지고 있는 생활습관이 실질적으로 치매를 유발하는 데 있어서 한 50% 정도를 차지합니다. 평상시에 생활 습관을 교정해서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지시는 것만큼 치매예방에 있어서 중요한 게 없다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고요. 한 번 정도씩은 반대로 하는 것도 내 뇌에 그리고 치매 예방에 있어서는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단것을 줄이라고 조언했다. 전문의는 “사실 어떤 머리에서 영양분이 들어오면 마치 저희가 음식을 섭취해서 그 영양분을 섭취하고 나면 대변으로해서 노폐물이 빠져나가거나 소변으로 나가듯이 뇌에서도 노폐물이 나가야합니다. 뇌에 있는 노폐물들이 배출되는 통로가 있습니다. 저기 보시는 것처럼 노폐물이 있으면 그게 뇌에서 적절한 통로를 통해서 뇌척수액이라는 걸 통하고 뇌림프관이라는 것을 통해서 뇌에서 척수 쪽으로 배출이 돼야 하는데요. 이런 노폐물들이 쌓여 있으면서 뇌에 계속 고이게 되면 결국은 거기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고 뇌 기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뇌에 있는 노폐물을 잘 배출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치매가 없는 아주 건강한 노년을 위해서는 뇌 속에 있는 노폐물을 없앨수 있는 뇌 디톡스. 보통 연세가 드시면 좀 달달한 음식들을 찾게 되세요. 연세가 드시면 혀의 감각이 무뎌지니까 조금 짜게 드시게 되고 달게 드시게 돼요. 그런데 단 것들, 특히 단당류를 입에 달콤한 음식을 드시게 되면 이 달콤한 음식들에 의해서 여러분이 바로 치매로 가는 KTX 열차를 타시게 됩니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식품이나 음료에 설탕을 한 티스푼으로 2개 반 정도로 넣는 것을 가지고도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45% 늘어난다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MBC ‘기분좋은날’은 월~금 오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