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김하진X원승식 셰프, 추석 특집 음식…소고기뭇국-잡채-동그랑땡-동태전-통새우전 만드는 레시피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김하진 요리연구가와 원승식 셰프가 소고기뭇국, 잡채, 추석 전 완전정복을 하게 됐다. 

8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추석 음식 완전 정복’ 편 247회에서는 김하진 요리 연구가가 추석음식으로 빠질 수 없는 깔끔한 맛의 ‘소고기뭇국’과 절대 불지 않는 ‘잡채’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소고기뭇국’은 물 30컵에 핏물 뺀 양지머리 1kg을 넣고 대파 100g, 통마늘 150g, 통후추 2 큰 술, 저민 생강 20g, 볶은 국물 용 멸치 50g, 다시마 10장을 넣은 육수팩과 함께 중 불에서 약 30분간 끓이고 육수팩을 건져 버리고 삶은 양지머리를 건져 나박하게 썰고 무를 1cm 두께로 나박하게 썬 후 끓는 육수에 2분 정도 데친 다음 건져서 식혔다.

육수와 삶은 양지머리, 무 등 재료들을 각각 따로 냉장 보관했다가 먹을 때마다 먹을 만큼 양을 냄비에 덜어 끓이고 국간장 소금 간으로 마무리 했다.

‘잡채’는 미지근한 물에 2시간 불린 당면 600g을 반으로 써어 15초정도 삶은 후 진간장 3 큰 술, 참기름 2 큰 술, 설탕 2 큰 술을 순서대로 양념했다.

돼지고기 등심 400g, 표고버섯 300g은 진간장 5큰 술, 다진 마늘 2큰 술, 다진 파 4큰 술,  설탕 3큰 술, 참기름 3큰 술, 후춧가루 드 꼬집, 생강즙 1 큰 술, 소주 3 큰 술, 깨소금 2 큰 술로 밑간한 후 볶아 완전히 식혔다.

잡채에 넣을 채소는 당근 200g을 채썰어서 데친 후에 찬물에 헹궈 마늘 1 작은 술, 파 2 작은 술, 소금 반 작은 술을 넣고 볶아내고 양파 200g은 채 썰어서 소금 1/4 작은 술, 식용유를 적당량 넣고 볶아냈다. 목이버섯 250g은 불린 후에 물, 소금 반 작은 술, 마늘 반 큰 술, 파 반 큰 술을 넣고 볶았다.

시금치 300g은 데친 후 물기를 짜서 소금 반 작은 술, 참기름 2 큰 술, 개소금 2 큰 술을 넣고 골고루 무치고 도라지 200g은 데친 후에 찬물에 헹궈 마늘 1 작은 술, 파 2 착은 술, 소금 반 작은 술을 넣고 볶았다. 볼에 완전히 식힌 모든 재료를 넣고 섞은 후에 참기름, 깨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리면서 잡채를 완성시켰다.

원승식 셰프는 추석 음식의 꽃 추석전 완전정복으로 ‘동그랑땡’, ‘동태전’, ‘새우전’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동그랑땡’은 다진 양파 반개, 당근 반 개를 기름을 두른 팬에 넣고 중 불에 3분 간 볶은 후에 식혔다. 물기 제거 후에 으깬 두부1/3모, 다진 돼지고기 400g, 볶은 양파, 당근, 송송 썬 실파 5대, 마늘 1 큰 술, 소금 1 작은 술, 후춧가루 3꼬집, 달걀흰자 1개로 동그랑땡 반죽을 만들었다.

동그랑땡 반죽을 오래 치댄 후 동그랑땡 모양을 만들어 밀가루를 묻힌 후에 털어내고 달걀 3개와 달걀 노른자 1개, 소금 1 꼬집을 넣어 달걀물을 만들었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걀물을 입힌 동그랑탱 반죽을 앞 뒤로 노릇하게 익혔다.

‘동태전’은 동태포 10개에 양파즙 2 큰 술, 소금 1 작은 술, 백후춧가루 3꼬집으로 밑간을 한 후 5분간 재우고 키친타올로 동테포의 물기를 살짝 제가한 후밀가루와 달걀물을 묻힌다. 달걀물이 익기 전에 쑥갓 잎과 얇게 썬 홍고추를 고명으로 올리고 앞뒤로 노릇하게 익혔다.

‘새우전’ 은 생새우 10마리의 대가리 껍지르 내장을 제거하고 새우에 양파즙 2 큰 술, 소금 1 작은 술, 백후춧가루 3꼬집, 새우 가루 3꼬집으로 밑간을 한 후에 5분간 재우고 밀가루와 달걀물을 묻혔다. 마지막으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앞뒤로 노릇하게 익히면서 새우전을 완성 시켰다.

또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LA갈비구이’와 ‘LA갈비찜’ 겸용 만능 양념장을 만들고 두가지 고기요리를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했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