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조국, 인사청문회서 딸 조민 관련 의혹 해명 “봉사활동 명백한 오기…논문 작성자 의혹은 중고PC 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6일 조국 후보자는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답변했다. 

이날 여상규 법사위원장이 청문회를 진행하는 가운데 여야가 기싸움을 연출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이날 질의 시작에 앞서 조 후보의 모두발언을 듣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이어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청문회에서 품위를 지켜서 고함을 치거나 조 후보를 조롱하는 등의 행동은 하지 말자”는 입장을 밝혔다. 

결국 조 후보의 모두발언은 여 위원장이 후보자에게 의사를 물은 뒤 간소화해 진행했다.

조 후보는 조국 부인 정경심과 딸 조민 관련 의혹에 대해 “많은 의혹이 있는데 거의 대부분 알지 못하는 일”이라고 이야기했다. 또 검찰수사를 철저히 지켜보자는 입장과 함께 “결과에 대해서는 마땅히 승복해야 한다고 본다”고 이야기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동양대 봉사활동에 대해서는 “딸 아이는 분명히 봉사 활동을 했고 최근 몇몇 언론에서 봉사활동을 확인한 시민의 증언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 뒤에 봉사활동의 표창장이 어떻게 발급됐는지 알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저희 아이가 상장을 받았다는 사실은 향후 세세한 과정을 통해 밝혀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근무 시점과 딸의 봉사활동 시점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임명 전부터 적혀있는 것은 명백한 오기”라고 설명했다. 표창장에는 조 후보의 딸이 2010년 12월∼2012년 9월 봉사활동을 했다고 기재돼 있는데, 조 후보의 배우자가 동양대 교수로 부임한 시기는 2011년 9월이다. 이에 위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동양대 총장이 조 후보와 표창장 논란 이후 통화했다고 밝힌 데 대해 인정한 그는 “송구하다고 말씀드리고 사실대로 밝혀달라고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조 후보의 딸이 제1저자로 등록되어 있는 논문 속 논문 파일 작성자가 조 후보로 되어 있는 점에 대해서는 “제 서재에 있는 PC를 공용으로 쓰고 있고, 딸이나 아들 누가 쓰든 그렇게(작성자 조국) 나온다”고 설명했다. '서울대가 지급한 PC를 집으로 가져간 것이냐'는 질의에는 “중고가 되면 쓰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후보자와 가족에 대해 가짜뉴스가 많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조국 아들 조원의 학폭 논란에 대해서도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였다. 딸 조민이 포르쉐를 타고 다닌다는 의혹 역시 아반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딸이 작성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합격수기에 우간다 의료지원을 언급된 점에 대해 조 후보는 “딸은 우간다에 직접 가지 않았고 국내에서 지원 활동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자기소개서에도 딸이 우간다에 갔다는 말은 적혀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조 후보의 대답에 제3지대 구축모임 '대안정치 연대'에서 활동 중인 박지원 의원이 이런 비난을 받으면서도 꼭 법무부 장관을 하고 싶냐고 질문하기도 했다. 조국은 현재 딸 논문 제 1저자 논란, 조국 부인이 근무하고 있는 동양대학교와 관련해 딸 총장상 논란 등 대학특혜 논란을 겪고 있다. 또한 조 후보자의 아들 조원씨는 군 입대를 다섯 차례 연기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이에 조 후보는 “개인이 하고 싶은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면서 “4주 동안 검증받으면서 엄청난 고통을 받았다. 개인적으로는 자연인으로 돌아가 식구들을 돌보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도 “마지막으로 해야 할 공직으로, 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해 이 고통을 참고 여기까지 왔다”고 답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