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재상황]제13호 태풍 '링링', 제주 향해 쾌속 질주中…시속162㎞·강풍반경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포함한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제주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 

태풍은 최대 풍속이 시속 162㎞(초속 35∼45m)에 달할 것으로 보여 상륙 시 큰 피해가 예상된다. 4일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이날 오후 3시 현재 대만 남동쪽 약 450㎞ 부근 해상에서 시속 5㎞의 느린 속도로 북상 중이다.

태풍은 7일 오전 6시께 제주도 서쪽 130㎞ 해상까지 접근해 같은 날 오후 서해상으로 이동할 예정이다.

태풍이 지나는 동안 제주를 중심으로 큰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태풍은 최대순간풍속이 시속 126~162㎞에 달하는 강한 바람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가 우리나라를 향해 빠르게 북상 중인 5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예래동 인근 해안가에 큰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2018.10.05 / 뉴시스
지난해 제25호 태풍 '콩레이'(KONG-REY)가 우리나라를 향해 빠르게 북상 중인 5일 오전 제주 서귀포시 예래동 인근 해안가에 큰 파도가 몰아치고 있다. 2018.10.05 / 뉴시스

기상청은 태풍에 동반된 비구름대가 점차 북상함에 따라 6일 오후부터 제주도에 비가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제주도 산지에는 최대 300㎜ 이상 많은 비가 예상된다.

태풍과 가장 인접한 시기인 6일 밤부터 7일 사이에는 제주도 전역에 시간당 3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겠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다만 주변 기압계의 상황에 따라 태풍의 속도가 느려질 경우 태풍의 영향권에 드는 시점이 다소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6일부터 서쪽에 위치한 건조한 공기가 태풍으로 빠르게 유입되면 태풍의 세력이 다소 약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중심기압이 960hPa(헥토파스칼)에 이르고, 강풍반경이 400㎞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태풍에 따른 피해는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 같은 분석에 따라 제주도는 제13호 태풍에 대한 준비태세에 돌입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삼다홀에 열린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가을 태풍일수록 피해가 크다"면서 "최악을 가정한 대처 자세로 만반의 긴장태세를 유지해달라"고 관계 공무원들에게 당부했다.

제주지방해양경찰청(청장 여인태)도 태풍 대응태세 점검회의를 열고 이날부터 본격적인 비상근무체제에 나서고 있다.

제주 해경은 연안 안전사고 위험 예보를 '관심' 단계에서 '주의보'로 격상 발령하고, 정박 선박과 관내 항·포구 및 위험구역 등 97개소를 중심으로 해안가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태풍의 진로등을 감안해 추가적으로 여객선 및 연근해 조업선 안전관리와 계도 활동 등 대응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한편, 제13호 태풍 링링 뜻은 홍콩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소녀의 애칭을 뜻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