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평가원 "2019 9월 모의고사, 작년 수능보다 쉬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4일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9월 모의평가는 작년 수능이나 올해 6월 모의평가에 견줘 다소 쉬웠던 것으로 평가됐다.

이날 모의평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수능 전 마지막 모의평가다.

2019 9월 모의고사 과목별로 보면 국어영역은 지문이 짧아지고 또 지문으로 활용된 문학작품 대부분이 EBS 교재에 실린 것들이어서 수험생이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을 것으로 분석됐다.

시험 앞부분에 배치된 '화법과 작문' 파트에서 최근 꾸준히 출제된 '화법'과 '작문'을 복합한 문제가 나오지 않아 문제 풀기가 비교적 수월했던 점도 수험생 부담을 덜어주는 요인으로 보인다.

가장 어려운 문제로는 지문에 '소유권·양도·양수·반환청구권' 등 법률용어가 나온 30번이 꼽혔다.

2019 9월 모의고사 / 뉴시스
2019 9월 모의고사 / 뉴시스

정용관 커넥츠스카이에듀 총원장은 "국어영역 지문 길이가 짧아 수험생들이 문제 풀 시간은 충분했을 것"이라며 "시간을 들여 생각해야 하는 문제가 많았던 점이 변수로, 6월 모의평가와 비교해 1등급 커트라인이 오르진 않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2019 9월 모의고사 수학영역은 자연계열 학생이 많이 보는 가형의 경우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고 6월 모의평가보다는 쉬웠다는 분석이 많았고, 인문계열 학생이 주로 치르는 나형의 경우 작년 수능과 6월 모의평가보다 쉬웠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소장은 "킬러문항(최고난도문항)은 쉬웠지만 '준 킬러문항' 가운데 생소하고 어려운 것들이 있었다"면서 "상위권 학생들은 시험이 쉽다고 느끼고 중위권 학생은 까다롭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절대평가인 2019 9월 모의고사 영어영역은 원점수 90점 이상 1등급을 받은 수험생이 5.3%였던 작년 수능과 난이도가 비슷해 1등급 비율이 7.8%였던 6월 모의평가보다는 약간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EBS 교재 연계율이 70% 이상이었지만 지문을 그대로 가져다 쓰지 않고 주제·소재·요지가 비슷한 다른 지문을 활용한 '간접연계'가 많아 수험생들은 연계율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이번 모의평가는 국어·수학·영어 모두에서 킬러문항이 이전보다 쉽게 출제되는 대신 중간난도 문항이 까다롭게 나와 변별력을 확보하는 경향이 나타났다"면서 "9월 모의평가 출제 경향을 토대로 예상해보면 올해 수능은 '불수능'으로 불린 작년 수능보다 다소 쉬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2019 9월 모의고사 범위와 등급컷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이날 수학 영역 출제 방향에 대해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자연계열 지원 학생들이 치르는 가형과 인문사회계열 지원 학생들이 택하는 나형의 문항은 모두 30개로, 배점은 중요도와 내용 수준, 소요 시간 등을 고려해 2점과 3점, 4점으로 차등 배점했다. 

확률과 통계 관련 4개 문항은 가/나형 공통으로 출제됐으며 수학 가형과 나형 모두 전체 문항 수의 30%를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했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Ⅱ 12문항에 확률과 통계 9문항, 기하와 벡터 9문항으로 구성됐다. 수학 나형은 수학Ⅱ 11문항과 미적분Ⅰ 11문항, 확률과 통계 8문항으로 구성됐다.

킬러문항은 유형별로 2개씩 출제됐다. 입시업체인 진학사는 수학 가형의 경우 기하벡터 21번과 치환적분법을 활용한 30번을, 나형은 새롭게 정의된 함수의 미분과 적분에 대한 이해를 묻는 21번과 사차함수를 구하는 30번을 킬러문항으로 꼽았다.

다만 킬러문항도 상위권 학생들에게 어려운 수준은 아니라 중위권 학생들에 대한 변별력은 충분하다는 평이 나왔다. 전반적인 난이도 역시 가/나형 모두 지난해 수능과 올해 6월 모의평가보다 모두 쉬웠던 것으로 파악됐다.  

EBS 연계율은 가/나형 모두 70% 수준이다. 교재와 연계된 문항으로는 가형은 27번 기하와 벡터, 수학 나형 14번 확률과 통계 문항 등이 출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