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13호 태풍 링링 경로, '강풍·폭우로 물적·인명 피해↑ 예상' 주말 '목포→서울' 관통…지역축제 전격 취소 잇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제13호 태풍 '링링'이 점차 세력을 키우면서 한반도 방향으로 북상 중이다. 이 태풍은 우리나라에 직격탄이 될 가능성이 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이례적으로 강한 표현을 동원해 주의를 당부했다.

3일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이날 오후 3시 현재 대만 타이베이 남남동쪽 약 550㎞ 해상에서 시속 19㎞의 속도로 북쪽으로 이동 중이다.

'링링'의 중심기압은 99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시속 86㎞(초속 24m)다. 강풍 반경은 250㎞다.

'링링'은 전남 목포 인근 서해를 지나 서해안을 따라 북상할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상륙 지역은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

이 태풍은 금요일인 6일 오후 3시께 제주도 서귀포 서남서쪽 약 190㎞ 해상을 거쳐 토요일인 7일 상륙한 뒤 같은 날 오후 3시께 강원도 원산 남서쪽 약 100㎞ 육상에 있을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13호 태풍 링링 경로 / 기상청
13호 태풍 링링 경로 / 기상청

기상청은 "현재 '링링'은 계속 수온이 높은 해역을 지나 강해지면서 대만 부근으로 이동 중"이라며 "내일 밤사이 대만 동쪽 해상을 지난 뒤 이동 속도가 빨라져 우리나라로 북상할 것"이라고 전했다.

우리나라는 6일 오전부터 7일 오후까지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기상청은 "'링링'은 대만 부근까지 약 29도의 고수온 해역을 지난 뒤 북상하다 상층의 공기를 끌어 올리는 힘이 강한 '상층 발산역'을 만나 더 강해진 채 우리나라에 접근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태풍은 5일 오후 3시께 중심기압이 965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37m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강풍 반경은 320㎞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가을장마'로 불리는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5일까지 많은 비가 온 뒤 6∼7일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

기상청은 "서쪽 지방과 도서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비와 강한 바람으로 인한 심각한 물적·인명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며 "사전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남 여수시는 제13호 태풍 '링링'의 북상소식에 오는 7일 개최 예정이던 '여수밤바다 불꽃 축제'를 10월로 연기했다.

3일 축제 추진위원회는 오는 6~7일 태풍 '링링'이 한반도에 강풍과 폭우를 남기면서 한반도를 통과할 것이라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축제 연기가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충북 괴산군은 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한반도로 북상함에 따라 오는 6일부터 청천환경문화전시장에서 열 예정이던 '청천환경문화축제'를 전격 취소한다고 3일 밝혔다. 
경남 함양군이 태풍 북상에 따른 안전을 위해 산삼축제 일정을 일부 축소하기로 했다. 

함양군은 3일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제13호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당초 6일부터 개최 예정인 ‘제16회 함양산삼축제’일정을 일부 취소해 8일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군은 이날 서춘수 군수를 비롯한 김성기 축제위원장 등 축제위원 1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태풍으로 강한 비와 바람이 예상됨에 따라 군민 및 관광객 안전을 위해 불가피하게 일정을 축소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당초 6일 오후 열릴 예정이던 개막식을 비롯해 7일까지의 프로그램이 전면 취소됐으며 8일부터는 정상적으로 축제가 개최된다. 다만, 태풍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추후 일정을 다시 조율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최정상급 재즈 보컬리스트와 연주자를 만날 수 있는 '2019 수원재즈페스티벌'이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의 한반도 상륙으로 연기됐다.

경기 수원문화재단은 6~7일 광교호수공원 재미난 밭(스포츠클라이밍장 앞 잔디광장)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2019 수원재즈페스티벌을 18~19일로 연기한다고 3일 밝혔다.

일정 변동에 따라 출연진과 공연 시간도 바뀌었다. 행사 첫날 오후 6시 오프닝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었던 'KT&G 상상유니브 대학생밴드'의 공연이 취소됐다. 

수원문화재단은 야외에서 관람하는 재즈페스티벌 특성상 시민과 관람객, 출연진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부득이하게 일정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