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기분좋은날’ 면역력 올리는 초간단 ‘귀 마사지’ 방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2일 방송된 MBC ‘기분좋은날’에서는 면역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이선민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오늘 면역력 이야기를 할건데요. 면역력은 참 오묘한 부분이 되게 많아요. 그래서 제가 오늘 세 분의 MC께 설명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 딱 이 안에 면역이 다 있어요. 예를 들면 한석 씨 하고 저, 우리 나이는 A형 간염 예방 접종을 하지 않았어요. 그래도 90% 이상 항체를 가지고 있고요. 박연경 아나운서 나이에는 90% 이상이 항체가 없어요. 예방접종을 꼭 하셔야 하고요. 사실 검사를 하지 않고도 박연경 아나운서 나이에는 주사를 맞혀드리기도 해요. 김정근 아나운서 같은 그 세대. 낀 세대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A형 간염 항체가 있는지 검사를 해보시고 예방접종을 하셔야 해요. 한석 씨 어릴 때만 해도 우리 주변이 위생적으로 꼼꼼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A형 간염 바이러스 같은 게. 지나갔어요. 그러니까 우리가 능동적으로 항체를 형성하기 시작한 시기고요. 박연경 아나운서 나이 때만 해도 꼼꼼해지기 시작하니까 A형 간염을 다 차단하기 시작했죠. 반대로 면역력은 획득하지 못하는 거예요. 이제 김정근 아나운서는 하시기에 달렸겠죠. 그래서 이 이야기를 왜 굳이 했느냐면 면역이라는 거 자체가 그렇게 변화무쌍하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해서 박연경 아나운서 그 연배에 계신 분들한테 지저분하게 사세요라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그러니까 우리가 시대에 맞게끔 어떻게 면역력을 슬기롭게 조절해나가느냐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거고요”라고 말했다.
?
이은아 신경과 전문의는 “우리가 면역력이라는 것은 사실 우리 몸에 이렇게 살아있을 수 있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어떤 시스템입니다. 면역력은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자연 면역력이 있고 그다음에 살면서 이렇게 획득하는 획득 면역력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끔 보면 어떤 사람은 늘 빌빌하고 어떤 사람은 별로 잘 먹는 것 같지도 않은데 이렇게 뽀빠이처럼 튼튼한 그런 건강을 지키는 분들이 있는데 이게 이제 면역력의 차이인 거죠. 그래서 제가 의학박사지만 이론은 너무너무 잘 아는데 공부를 하다 보니까 면역력을 잘 지킬 수 있는 것과 정반대로 살고 있는 거예요. 하루종일 진료실에 있지, 물론 앉았다 일어났다 잠깐은 하지만 제 면역력도 제가 이제 좀 어려보이지만 노화를 겪고 있거든요. 이게 노화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자연 면역력도 이렇게 쭉쭉쭉쭉 감퇴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의사도 꼭 지켜야 하는 면역력, 이거를 어떻게 체크할 수 있을까? 간단하게 우리가 임파구 수를 체크할수가 있습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서. 임파구라는 세포가 있는데 백혈구안에서 임파구라는 성분이 있는데 혈액검사를 통해서 간단히 한 1분만 피를 뽑으면 간단히 검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주기가 뭐 꼭 몇 달에 이렇게 해야 하는 건 아니고 최소한 우리가 혈압이나 당뇨, 흡연 또 평소에 스트레스 많이 받고 이런 분들은 최소한 이제 당뇨가 있는 분들은 3개월, 그 다음에 그냥 일반인들은 최소한 6개월, 아주 건강한 분도 1년에 한 번은 혈액검사를 통해서 임파구를 측정해볼 수가 있습니다.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MBC ‘기분좋은날’ 방송 캡처

이어 “쉽게 이야기를 하면 교감신경이라는 것은 잔소리하는 신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 쉽게 이야기를 하면 교감신경이라는 것은 잔소리하는 신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 잘해, 너 잘해. 우리 학교 1등 해야 해 이러면서 막 엄청나게 푸시하고 모든 걸 완벽하게 하고 막 이런 걸 이제 원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교감 선생님이시잖아요. 그러니까 우리 자율 신경도 교감신경은 뭔가 잘하도록 완벽하게 꼼꼼하게 막 이렇게 열심히 달려가는 그런 신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부교감 신경은 그거는 부 자가 붙었잖아요. 조금 이렇게 허허실실, 조금 편안하게 릴렉스, 지금 그거 안 해도 세상이 안끝난다. 주식 좀 떨어져도 또 올라갈 거야. 이렇게 완화하면서. 우리 교감과 부교감 신경이 균형을 이루어야 우리 자율 신경계가 온전하게 내 몸이 편안하게 이렇게 유지하도록 하고 그 자율 신경계 영향을 받는 세포가 임파구에 있는 면역세포이거든요. 실제로 우리가 이제 스트레스를 받거나 잠을 못 잔 학생들에게 이 임파구 세포검사를 했는데 잠을 못 잔 학생들이 훨씬 더 잠을 잘 잔 학생들보다 임파구 세포가 확 떨어졌다는 그런 연구결과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뭐냐 하면 자율 신경계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이래서 교감신경의 항진이 막 되고 심장도 막 박동이 막 되고 그러면 면역 세포가 떨어지는 거고. 부교감 신경, 이렇게 호흡을 한다든지 잠깐의 쉼을 한다든지 환하게 웃는다든지 이런 부교감 신경활성화하는 방법을 통해서도 훨씬 더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거죠. 산림욕이나 그래서 우리가 산속에 가서 싸우는 분은 별로 없거든요. 명상도 하고 이렇게 산림욕을 하면서 훨씬 편해졌다 그래서 휴가를 다녀오면 편하다는 그런 얘기가 나오는 건데요. 그런 방법을 통해서도 면역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데. 제가 손쉬운 방법을 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면역력을 높이는 임파구들이 림프절에 있는데 그 림프절은 대개 얼굴과 목 부분에 가장분포돼 있습니다. 우리 얼굴과 목 부위에 이런 임파선이 많이 분포돼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더 잘 나타내는 지표이고 그래서 얼굴 마사지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교감 신경 살리는 귀 마사지입니다. 먼저 손바닥으로 귀 밑부터 목까지 비스듬히 쓸어내리시면 됩니다. 검지와 중지 손가락 두 개로 귀 앞 림프절을 지그시 누른 후 1초간 유지한다. 그다음, 검지와 중지를 V자로 만들어서 귀 사이에 끼우고 올리면서 마사지를 해준다.

MBC ‘기분좋은날’은 월~금 오전 9시 4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