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제품·여행불매로 '규슈·후쿠오카·벳부·유후인·삿포로' 韓여행객 60%급감…아베 정부·전범기업은 여전히 한국 트집잡기에 열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지난 28일 시행된 가운데, 일본 언론이 한일 관계 악화로 양국 국민들이 큰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 신문은 지난 28일 한일 관계 악화로 일본의 관광업과 한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타격을 받는 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일본이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데 대한 영향을 자국 제조업계가 주시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국 산업계에서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대한 영향을 경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일 관계 악화로 일본 관광지에 “강렬한 역풍이 분다”며 현지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한국과 가까운 규슈(九州)가 받는 영향이 심각하다며 후쿠오카(福岡)시 하카타(博多) 항구와 부산을 잇는 JR규슈의 고속선 비틀의 지난달 일본 명절인 오봉(お盆) 10일간 이용이 전년 대비 70%나 줄었다고 전했다. 

벳부(別府), 유후인(湯布院) 등 한국인에게 인기가 높았던 오이타현의 온천 호텔 가운데는 8~9월 한국인 예약이 지난 봄과 비교해 50~60% 감소한 호텔도 있다. “관계 악화가 장기화되면 더욱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며 관계자는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홋카이도(北海道) 삿포로(札幌)시 번화가의 음식점 측은 지난 7월 이후 단체 관광 신규 예약이 멈췄다면서 1600명의 10월 예약이 취소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한국 내 '노 재팬(NO JAPAN)' 운동 영향을 받는 일본 기업들의 사례도 전했다. 한국인의 소비가 기업 매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아사히그룹홀딩스 홍보 담당자는 “전망을 전혀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맥주 ‘수퍼드라이’를 내세운 이 기업은 한국에서 일본 맥주의 기업으로 취급된다.

일본 아베 총리-고노다로 외무상 / 톱스타뉴스 포토DB
일본 아베 총리-고노다로 외무상 / 톱스타뉴스 포토DB

끊임없이 정신없는 듯 막말을 쏟아내고 있는 DHC를 비롯해서 유니클로의 모회사 패스트리테일링과 전체 매출의 절반이 한국에서 나오는 의류기업 데상트도 영향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양사 홍보담당자는 “사태를 주시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일본 제조업계에서는 한일 갈등 장기화에 대비하는 움직임이 보인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28일 한국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따라 한국 수출 절차가 복잡해지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하는 도쿄오카공업(東京応化工業)은 현 시점에서 “영향은 크지 않다”면서도 제품의 일부를 한국 고객을 위해 인천 공장에서 증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모리타화학공업(森田化学工業)은 자국에서 생산하고 있는 고순도 불화수소를 내년부터 중국에서도 생산할 계획이다. 이 기업 홍보 담당자는 중국에서 한국으로 수출하는 방안이 ‘하나의 선택지’라고 설명했다. 

탄소 섬유를 한국에 수출하는 미쓰비시케미컬홀딩스(三菱ケミカルホールディングス)는 한국 기업의 실적이 악화되면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소재 수출량이 감소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기업 측은 “현재로서는 어느정도 영향이 나올지 모르겠다. 상황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아사히는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영향을 받는 한국 기업들의 상황도 전했다. 지난 27일 서울에서 관세청 주최 '해외통관제도 설명회'가 열린 가운데 한 50대 통관업자는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강화 이후 자신이 삼성전자 계열사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것이 걱정이라고 전했다. 

또 한국의 재계 관계자는 "세계 경제가 악화하는 가운데 미중 무역전쟁이 일어났다. 한국은 여기에 일본 구출규제까지 더해졌다"며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제2의 광복운동 혹은 항일운동으로 불리는 '일본불매운동'을 바라보는 대다수의 대한민국 군민들은 '항일운동은 못했어도 일본물매운동은 동참한다'는 생각으로 여전히 그 의미 있는 행동의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일본 아베 정부의 관료들은 여전히 '혐한' 막말을 쏟아내며 정신 못차리고 있는 모습이다. 오죽하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에 잇따른 수출 규제조치를 하며 강공에 나서는 배경에는 국익을 위해 그간의 우등생 이미지를 벗어버리려는 일본 외교의 기조 변화가 있다는 지적이 일본 언론을 통해 제기되기도 했다.

요미우리신문은 29일 '아베 외교 검증-국익확보에 탈(脫)우등생화(化)'라는 제목의 분석 기사에서 일본이 그동안 국제사회나 다른 국가와의 협력을 중시해 강경 조치를 삼가는 '우등생'이었지만, 이제는 국익 확보를 도모하며 강경조치를 하는 '탈우등생' 외교를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이걸로 일본의 소재에 의존하는 한국 전자기기산업은 꾸려나갈 수 없게 됐다"는 아베 총리 주변 인사의 말을 전하며 일본 정부가 겉으로는 안보상의 조치라고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보복조치라는 것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작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 후 '의연한 대응'을 지시하며 '탈우등생' 외교를 전개했다며 한국에 대한 규제 강화 조치는 외무성을 배제한 채 총리 스스로 독자적인 판단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요미우리는 경제산업성 간부가 "외무성이 한국인에 대한 비자 요건 엄격화 등의 보복 조치를 하지 않으니 경제산업성이 맡아서 조치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며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외무성이 배제됐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 신문은 아베 총리의 한국에 대한 '탈우등생' 외교의 배경에 일본 내정 상황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가 위안부나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일본 내에서 혐한(嫌韓)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는 여론을 읽고 지난달 참의원 선거 전에 규제 강화 조치를 단행했다는 것이다.

요미우리는 아베 외교의 '탈우등생화' 경향의 예로 일본 정부가 지난 6월 30일 국제포경위원회(IWC)에서 탈퇴해 상업 포경을 재개한 사례도 들었다.

상업 포경 재개에도 외교를 내정에 이용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지난 1월 여론조사에서 상업 포경에 찬성하는 응답자는 51%로 높은 편이었다. 아베 총리의 지역구인 야마구치(山口)현 시모노세키(下關)와 자민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의 지역구인 와카야마(和歌山)현이 포경선의 거점이다.

이 신문은 이런 분석을 내놓으면서 아베 총리의 '탈우등생화' 외교가 일본의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경제 보복 조치 후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하며 반발하고 있고, 미국과 유럽 언론들은 "일본 정부가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식의 수법으로 유리한 거래를 위해 상대방을 압박하고 있다"(미국 월스트리트 저널)는 등의 비판을 하고 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 내에서 문재인 정권이 교체될 때까지 한일 관계가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가 늘고 있다고 전한 뒤, 하지만 한미일 연대에 틈이 생기면 일본의 안보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이니 국익 확보를 위해 균형이 있는 외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들의 생각과는 반대로 일본 정부 각료들의 막말은 도를 넘어도 한참 넘은 '무뇌' 수준으로 치닿고 있다. 그 중심에는 고노 다로 외무상이 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지난 27일 기자회견에서 한국을 겨냥해 역사를 바꿔쓸 수 없다고 말했다고 말하면서 '무뇌' 인증을 제대로 해버린 셈.

식민지 침탈의 역사에서 눈을 돌려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을 무시한다는 비판을 받는 일본 정부의 각료가 한국을 향해 '적반하장'격의 막말을 한 것이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외국인 기자로부터 '한국 정부가 '일본은 역사문제에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한국이 역사를 바꿔쓰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그런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일 간 가장 중요한 문제는 65년의 협정에 관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노 외무상의 발언은 강제징용 배상 문제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을 통해 해결이 끝난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인식에서 나온 것이지만,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역사를 바꿔쓸 수 없다'는 고노 외무상의 발언은 한국 등 주변국이나 일본 내 양심적 지식인들이 아베 정권을 비판할 때 주로 사용하는 표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비판을 받는 당사자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관료가 한국을 향해 오히려 같은 표현으로 비판을 한 것이다.

이에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해당 발언을 행한 일본 고위 외교당국자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여러 국가와 그 국민들에게 심대한 고통을 초래했던 어두운 역사를 제대로 직시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러한 어둡고 불행한 역사를 부정하고 다시 쓰려는 시도야말로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임을 지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마이니치는 한국 내에서는 1910년 한일합병을 중심으로 한 한일 관계에 대해 일본에서 '역사 수정주의'가 강해지고 있다는 견해가 있다며 고노 외무상의 발언이 한국의 반발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역사 수정주의는 식민지배와 전쟁 책임 등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과거사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으로, 아베 정권 이후 거세지고 있다.

일본 아베정부의 생각 수준이 이렇기때문에 '일본제품, 일본여행 불매운동'을 지속해야하는 이유다.

그래서일까.

국민 10명 중 7명은 일본이 우리나라를 상대로 한 수출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일본 제품 불매를 이어갈 뜻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 28일 한국방송광고공사(코바코)가 여론조사 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한 온라인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출 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일본 제품 구매를 자제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1.8%가 '그렇다'고 답했다.

이 조사는 이달 8~9일 전국 만 20~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이뤄졌다.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0.4%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찬성했다.

47.2%는 '꼭 필요한 물품이 아니면 일본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했고, '일본 제품은 절대 구매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45.6%였다. 7.2%는 '기존에 구매하던 제품은 계속 구매한다'고 답했다.

일본 여행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48%였으나, 앞으로 일본 여행을 갈 의향이 있다는 답변은 12.4%였다. 수출 규제 이전 일본에 대한 호감도는 48.5점(100점 만점)이었으나 수출 규제 이후에는 22.2점으로 조사됐다.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 대응이 적절한지에 대해선 47%가 '그렇다', 30.4%는 '보통', 22.6%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현 사안이 일본 특정 정당·정치인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일반 일본인과는 무관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53.6%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한 직장인 5명 중 1명은 이번 추석연휴 동안 여행을 떠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일본 여행을 가겠다는 응답자는 8%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여기어때와 함께 직장인 2570명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18.4%가 ‘여행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여행은 주로 ‘가족’(57.4%)과 함께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연인’(18.8%), ‘친구’(12.7%) 순이었으며, 혼자 떠난다는 응답자도 9%였다.

여행지는 국내여행(84.1%)을 계획한 응답자가 해외 여행(15.9%)보다 5배 이상 많았다. 이전 설이나 추석 연휴보다 짧은 연휴로 인해 가까운 국내여행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여행을 간다고 답한 응답자는 여행지로 가평, 양평 등 경기도권(18.1%)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부산, 거제 등 경상남도권(15.1%) 속초, 강릉 등 강원도권(14.8%) 경주, 포항 등 경상북도권(10.1%) 서울(9.3%) 여수, 순천 등 전라남도권(8.3%) 전주, 군산 등 전라북도권(6.3%) 제주도권(5.8%)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올 추석 연휴가 길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1박 2일’(40.5%) 또는 ‘당일치기’(28.4%), ‘2박 3일(23.6%) 등 비교적 짧은 일정으로 여행을 계획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예상하는 경비는 평균 44만원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는 ‘20만~40만원 미만’(33.4%), ‘40만~60만원 미만’(24.6%), ‘20만원 미만’(23.6%), ‘60만~80만원 미만’(8.5%) 등의 순이었다. 

해외여행 역시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37.3%), ‘홍콩, 대만, 마카오’(20%), ‘중국’(8%), ‘일본’(8%) 등 가까운 나라 위주였다. 

눈에 띄는 것은 지난해 여름 휴가지 1위를 기록한 일본(35.2%)이 지리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8%로 무려 27.2%p 급감해 최근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를 체감할 수 있었다.

여행 일정은 ‘3박 4일’(26.7%)이 가장 많았고, ‘2박 3일’(25.3%), ‘4박 5일’(13.3%), ‘6박 7일’(9.3%), ‘5박 6일’(9.3%), ‘9박 10일’(6.7%) 등의 순으로 답했다. 

해외여행 예상 경비는 평균 182만원으로 국내 예상경비보다 4배 이상 많았다. 자세히 살펴보면, ‘50~100만원 미만’(32%), ‘100~150만원 미만’(16%), ‘200~250만원 미만’(13.3%), ‘150~200만원 미만’(10.7%), ‘400~450만원 미만’(5.3%)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한국과 일본을 오가는 항공편이 최대 34%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29일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이날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전까지만 해도 일본 노선 운항은 주 1천187회였지만, 8월 26일 시작하는 주를 기준으로는 185회 줄어든 1천2회로 집계됐다.

나아가 윤 의원은 현재 항공사들이 검토 중인 추가 감편까지 감안하면 일본 노선 운항은 주 780회로 축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수출규제 전인 주 1천187회와 비교하면 34.3% 줄어드는 수치다.

일본 노선 탑승률은 지난 7월 5주 차부터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8월 3주 차에는 전년 동기 대비 22.2%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8월과 9월 일본 노선 예약률은 전년 동기보다 각각 16.9%포인트, 19.6%포인트 줄었다.

윤 의원은 "임박한 상황에서의 여행계획 변경 및 취소는 크지 않았지만, 신규 예약은 확연히 감소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윤 의원은 "감소하고 있는 한일 항공 운항은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자발적이고 합리적인 대응의 결과"라며 "한일 양국의 관계 개선을 위해 일본은 한국의 대화 요청에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경술국치일 제109주년인 29일 독립의 의미를 되새기고 선열들을 추모하는 '독립운동선열추모제전'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광복회가 주최하고 ㈔독립유공자유족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광복회원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국민의례에 이어 김삼열 독립유공자유족 회장의 경술국치 연혁 및 경과보고, 김원웅 광복회장의 대회사,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및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설훈·안민석·정세균 의원의 추념사, 결의문 낭독, 독립군가 제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원웅 광복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제주 4·3항쟁, 부마항쟁, 4·19혁명, 6월 항쟁, 촛불 항쟁 등 지난 74년간 대한민국은 일제 졸개들이 만든 권력에 대한 민중 저항의 역사였다"며 "친일에 뿌리를 두고 분단에 기생해온 반민족 세력에 맞서" 국민들이 세상을 바꾸어 냈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일본이 "독도를 침탈하려는 철면피한 야욕과 함께 터무니없는 경제침략을 가해오는 데 대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100년 전 3·1 만세운동과 같이 '제2의 독립운동'을 벌이는 마음으로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 반대 운동 등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복회와 독립유공자유족회를 비롯한 민족·사회단체들과 연대하는 범국민적인 기구를 결성해 강력히 응징해 나갈 것도 결의했다.

이날 결의문은 박요한 연세대 총학생회장이 낭독했다.

광복회는 이날 추모 제전과 별도로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대 한국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추모제전 참가자들이 모인 가운데 규탄대회도 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