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아사히 신문, '간토학살 추도문 거부'한 도쿄지사에 "자질 의심" 비판…지진 후 유언비어 때문에 조선인 6천여명 학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언비어에 차별의식 증폭된 시민이 무고한 사람 살상한 게 본질"
"역사수정주의와 연결…양식있는 세계인들이 알면 환멸 느낄 것"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일본 도쿄도(東京都) 지사가 1923년 간토(關東)대지진 직후 발생한 일본인에 의한 조선인 학살(간토학살)에 대한 추도문을 3년째 거부한 것을 일본 아사히신문이 비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사히(朝日)신문은 29일 '96년 전의 학살 추도 거부한 도(都)지사의 잘못'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도쿄에서는 내년에 온갖 차별을 금하는 헌장 아래 올림픽·패럴림픽이 열린다"며 "그 도시의 수장이 증오 범죄의 과거를 진지하게 마주 보려고 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사히 신문은 우선 고이케 지사가 취임 다음 해인 2017년부터 앞선 도쿄 지사들과 달리 간토 학살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 보내기를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아사히 신문은 고이케 지사 측이 지진 피해 희생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법요식에서 애도의 뜻을 표명했다는 점을 추도문 거부 이유로 제시한 데 대해 "자연재해에 의한 죽음과 살해는 분명히 성질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아사히는 고이케 지사가 간토 학살에 관해 "여러 견해가 있다"고 하거나 "역사가에게 맡길 일"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는 등 간토학살의 본질에 관해 모호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유언비어에 의해 민족 차별 의식이 증폭된 시민이 아무 죄도 없는 사람들을 살상했다는 것이 사건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특히 최근에 이어지는 일본의 역사적 과오를 부정하려는 움직임과 고이케 지사의 추도문 거부가 연결돼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아사히는 "부(負)의 역사에 관해 연구의 축적을 무시한 주장을 열을 올려 펼치고 또는 일부에 의문을 던져 여러 설(說)이 있는 것처럼 분위기를 만들어 공적인 장에서 지워 없애려 하는 '역사수정주의' 움직임이 이어진다"며 "추도문 (발송) 중단을 정착시키는 것은 이런 풍조에 가담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썼다.

이어 고이케 지사가 조선인 학살 사건에 대한 추도문을 거부한 것에 대해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의 양식 있는 사람들이 알면 환멸을 느끼고 그 자질을 의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시하라 신타로(石原愼太郞), 이노세 나오키(猪瀨直樹),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등 앞선 도쿄지사들은 재직 중 간토 학살 추도식에 추도문을 보냈으나, 고이케 지사는 2017년부터 추도문을 거부하고 있으며 올해도 보내지 않겠다는 뜻을 이달 초 밝혔다.

고이케 지사는 평창 동계 올림픽을 '평양 올림픽'이라고 비꼬기도 했으며 앞서 도쿄도지사 취임 직후에는 제2 한국학교 부지 유상 대여 방침을 백지화하기도 했다.

간토학살은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발생한 규모 7.9의 대지진(간토대지진)이 도쿄 등 간토 지방을 강타한 후 재일 조선인과 중국인, 일본인 사회주의자 등이 다수 살해된 사건이다.

간토 학살 사건으로 희생된 조선인 시신.[독립기념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간토 학살 사건으로 희생된 조선인 시신.[독립기념관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한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유포됐으며 조선인에 대한 적대감이 고조한 가운데 일본인 자경단, 경찰, 군인이 학살을 주도했다.

희생자는 6천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진상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정확한 숫자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