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조국 "비 그치고, 주말 지나면 곧..." 발언…지지층 '가짜뉴스아웃→한국언론사망→정치검찰아웃'으로 응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지지하는 소설가 공지영(56)씨가 '정치검찰아웃' 검색어 캠페인 참여를 독려했다. 

29일 페이스북에 "오늘(목) 오후 3시는 #정치검찰아웃 이라고 합니다"라고 적었다. '#정치검찰아웃' '#가짜뉴스아웃' '#조국_힘내세요' '#대한민국_법무부장관_조국'이라는 해시태그를 남겼다.

조 후보자 동생의 전처 조모(51)씨가 이날 출국금지를 당한 사실이 담긴 기사도 링크했다. "조국 처도 아니고 동생의 처도 아니고 동생의 전처 그것도 항공사 직원을 출국금지? 다 떠나서 여자를 뭘로"라고 적었다.

이렇듯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제기로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조 후보자 지지자들이 검색어를 통한 여론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9일 오전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는 '가짜뉴스아웃·한국언론사망·정치검찰아웃'이라는 키워드가 오르내리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08.28 /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08.28 / 뉴시스

특히 다음에서는 '한국언론사망'이 실시간 이슈 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날 검색어 순위를 장악했던 '가짜뉴스아웃'가 2위에 올라있다. 새롭게 '정치검찰아웃'도 실검에 등장했다.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제기가 가짜뉴스라고 주장하는 지지자들이 한층 강도를 높여 언론에 대한 불신을 표현하고 나선 모습으로 풀이된다.

실시간 검색어 뿐 아니라 온라인커뮤니티와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도 '가짜뉴스아웃·한국언론사망·정치검찰아웃'이라는 게시글이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일가에서는 '한국언론사망 성명서'까지 등장했다. 

한국언론사망 검색어를 제안한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네티즌은 딴지일보 게시판에 해당 성명을 통해 "언론의 자유도가 올라가도 신뢰도는 4년 연속 전세계 최하위다. 멀어지는 간극을 메꿀 생각조차 하지 않는 언론에 참담함을 느낀다"면서 "언론의 윤리와 책임을 망각한 당신들은 부디 부끄러워하시라"고 했다.

소설가 이외수씨는 트위터에서 "기레기가 아니라면 언론의 타락과 부패와 사망을 수긍, 국민들께 사죄하고 이 사실을 제대로 보도하겠지요"라며 해당 성명에 대한 지지의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온라인 상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지지 여론은 연일 결집을 이어가고 있다. 지지자들은 지난 27일 '조국힘내세요'라는 키워드를 실시간 검색어 순위로 올리며 존재감을 드러냈고, 28일에는 '가짜뉴스아웃'이라는 검색어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반면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이들은 '조국사퇴하세요'란 검색어로 맞불을 놓으며 한때 '검색어 전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더불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조 후보자와 관련된 여론전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반드시 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에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약 51만2000명이 동의를 표했다. 

같은 시각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임용을 반대합니다'라는 청원에는 27만5000여명이 동의, 대립하고 있다. 

이날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공개한 tbs 의뢰 조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한 국민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대한다(매우 반대 47.0%, 반대하는 편 7.5%)'는 응답이 54.5%, '찬성한다(매우 찬성 26.3%, 찬성하는 편 12.9%)'는 응답은 39.2%로 나타났다. 

지난 27일 검찰은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들을 상대로 제기된 의혹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과 관련해 서울대와 부산대, 사모펀드, 웅동학원 재단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또한 이날 오전에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하는 등 관련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 후보자는 전날 서울 종로구 적선동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수사가 개시돼 당황스럽다"며 난감함을 표했다. 다만 "담담히 인사청문회 준비에 임하겠다"며 사퇴 의사는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인 데 대해 "명백한 정치 행위"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에서 "검찰이 자료 확보의 시급성과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했다고 밝혔지만, 청문회를 앞둔 압수수색은 검찰의 논리로만 한정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그러면서 "검찰의 의도를 예단하지는 않는다"면서도 "모든 정치 행위에는 결과에 따른 응분의 정치적 책임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검찰은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국회 스스로 '위법이 아닌데 뭐가 문제냐'는 식으로 국민 눈높이를 폄훼해온 것도 문제지만, 검찰 수사가 국민의 검증 절차를 앞질러 국민의 시선을 흔드는 것도 경계돼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 청문회 보이콧을 검토하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는 "당리당략적인 셈법으로, 법이 정한 국민의 들을 권리조차 틀어막는다면 그건 국민 무시 행위"라며 "생떼 부리지 말고 증인 채택 등 빨리 합리적인 협상으로 마무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심 대표는 "국회 청문회 절차를 마치고 국민과 함께 정의당은 (조 후보자 적격성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