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백종원의 골목식당’ 부천 대학로 중화떡볶이 사장님의 깊은 고민, 절대 버릴 수 없는 불맛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8월 28일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골목 심폐 소생 프로젝트 16번째 행선지, 경기도의 ’부천 대학로’를 찾았다. 부천은 국제판타스틱영화제로 유명한 곳이다. 대학로 골목에는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성공회대학교, 부천대학교, 서울신학대학교가 있다. 2011년부터 부천 대학로로 지정했고 서울의 대학로처럼 활성화가 목표였다. 그러나 평범한 주택가 같아서 솔루션이 필요해 보인다.

대학로라는 간판은 있지만 진짜 상권은 역곡역이다. 잘되는 상권 근처 뒷골목은 장사가 쉽지 않다. 부천 대학로는 방학에는 매출이 3분의 1로 급락해 이중고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어떤 골목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부천 대학로. 함께할 곳은 중화 떡볶이집, 닭칼국숫집, 롱피자집으로 총 세 군데다. 롱피자는 무려 43cm 길이를 자랑한다고 한다.

어느덧 3주차 관찰 중인 부천 대학로. 가장 먼저 볼 집은 중화떡볶이다. 기름양과 불맛에 대해 고민이 깊었다. 백종원 대표는 그을음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 조리법을 바꿀 것을 권했지만 사장님은 이전 불맛을 유지하고 싶어 했다. 기름 줄이는 이상 이전과 같은 불맛은 안 날 것이다. 기름을 줄이는 새 불맛을 연구할 수 있을까?

백종원 대표는 “저에게도 아직은 숙제 중의 하나가 불맛은 불에 직접 닿아 생기는 맛인지, 고온에서 재료가 반응한 맛인지 고민이다. 불꽃과 고온이 섞인 맛이 불맛으로 본다.”고 말했다. 복잡미묘한 불맛을 내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도구로 불맛을 내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백종원 대표는 사장님이 다량의 기름에 해동 후 물기 남은 재료를 넣자마자 저절로 불이 붙는 점을 우려했다.

물 증발 후 남은 기름에 그을음이 생기는 점을 걱정하는 것이다. 그렇게 생긴 그을음은 음식 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그래서 기름양을 줄일 것을 권했던 것이다. 일주일 동안 연구한 사장님. 기름은 줄이면서 불맛을 살렸다는데 맛은 과연 어떨까? 그런데 고기가 들어 있는 떡볶이. 백종원 대표는 먹는 순간 제육덮밥이 연상된 모양이다.

그런데 매력을 잃은 것 같다는 평가가 나왔다. 떡볶이집과 제육볶음집의 차이는 뭘까? 제육볶음이나 백반을 파는 집은 단가가 높다. 단점은 점심시간 이후에 손님이 없다. 떡볶이집과 라면집은 단가가 낮은 것이 단점이지만 시간 상관없이 손님이 방문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식사라고 느끼는 순간 식사 시간 외에 잘 찾지 않는다는 것이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방송 캡처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방송 캡처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은 매주 수요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