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불고기쌈밥-토르티야 쌈, 박보경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8.28 11:2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불고기쌈밥, 토르티야 쌈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28일 방송된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박보경 요리연구가의 불고기쌈밥과 토르티야 쌈’ 편으로 꾸며졌다. 이화여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겸임 교수인 박보경 요리연구가는 건강한 먹거리 개발 및 미각 교육에 집중, 신선한 여름 요리로 온 가족의 입맛을 사로잡는 웰빙 요리연구가다.

이날 방송에서 박보경 요리연구가는 불고기쌈밥과 토르티야 쌈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불고기쌈밥 만드는 법>

▶ 재료 : 소고기(불고기감/400g), 양파(100g), 당근(130g), 애느타리버섯(60g), 무(80g), 오이(90g), 편 썬 마늘(40g), 통깨(약간), 쌈채소(60g)

▶ 불고기 양념 : 간장(2T), 설탕(1T), 다진 마늘(1T)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T), 통깨(2t)

먼저 양파(100g)는 채 썰고 당근(50g)은 납작하게 편 썬 뒤 애느타리버섯(60g)은 가닥가닥 떼어낸다. 무(80g), 당근(80g), 오이(90g)는 막대 모양으로 썬 뒤 모서리는 둥글게 깎는다. 단단한 채소를 막대 모양으로 썬 뒤 모서리를 둥글게 깎아 채소스틱을 만든다.

간장(2T), 설탕(1T), 다진 마늘(1T)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T), 통깨(2t)를 섞어 불고기 양념을 만든다. 소고기(불고기감/400g)에 양파, 당근, 애느타리버섯, 불고기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팬에 기름을 두른 뒤 편 썬 마늘(40g)을 넣고 튀기듯이 구워 마늘칩을 만든다. 마늘칩은 편 썬 마늘을 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 뒤 물기를 제거하고 튀기듯이 구우면 된다.

팬에 양념한 소고기를 넣어 센 불에 볶는다. 바싹 불고기는 기름을 두르지 않은 상태에서 센 불에 재빨리 볶아준다.

쌈장(4T), 마요네즈(2T), 다진 청양고추(10g), 참기름(2t), 매실청(1T), 통깨(2t)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접시에 먹기 좋게 담고 통깨(약간), 마늘칩을 뿌린 뒤 무, 오이, 당근, 쌈채소(60g), 소스를 곁들인다.

<토르티야 쌈 만드는 법>

▶ 재료 : 토르티야(2장), 불고기(약간), 방울토마토(45g), 쌈채소(60g), 리코타 치즈(300g), 방울토마토, 어린잎채소(약간), 통깨(약간), 아몬드슬라이스(약간)

▶ 드레싱 재료 : 올리브유(3T), 발사믹식초(3T), 다진 양파(5T), 꿀(1t),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토르티야는 옥수숫가루, 밀가루, 우리 밀 등으로 만든 얇고 납작한 빵을 말한다.

먼저 마른 팬에 토르티야(2장)를 얹어 앞뒤로 살짝 굽고 4등분한다. 냉동 보관한 토르티야는 마른 팬에 앞뒤로 살짝 구워줘야 수분과 밀가루 냄새가 제거된다.

올리브유(3T), 발사믹식초(3T), 다진 양파(5T), 꿀(1t),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방울토마토(45g)는 반으로 자른다.

접시에 불고기, 쌈채소(60g), 리코타 치즈(300g), 방울토마토, 어린잎채소(약간), 통깨(약간), 아몬드슬라이스(약간)를 담고 드레싱을 뿌린다. 끓는 우유에 생크림, 레몬즙을 넣고 수분을 제거하면 리코타 치즈가 된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