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활의달인’ 수분 잠금 스콘 달인, 맛집 위치는?

  • 박한울 기자
  • 승인 2019.08.26 20:55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한울 기자] 26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685회차에서는 은둔식달-튀김김밥 달인, 스콘 달인, 전설의 귀환-음식모형 달인, 루어낚시 최강 달인 등이 소개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스콘 달인이 소개됐다. 그 주인공은 바로 김민정 달인이다. 김민정 달인은 부산 해운대구에 위치한 플라잉XX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 마린시티에 위치한 스콘 식빵 전문점이다.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다양한 20가지 스콘과 건포도 액종을 장시간 발효시킨 건강하고 맛있는 13가지 천연발효식빵을 제공한다고 한다.

SBS ‘생활의달인’ 방송 캡처
SBS ‘생활의달인’ 방송 캡처

이곳은 부산 뿐만 아니라 서울에서도 스콘으로 유명한 곳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당일 생산된 다양한 스콘과 식빵이 있어 취향에 맞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홀리데이 메뉴도 준비되어 있으며 선물 포장, 전국 택배 주문도 가능하다고 한다. 김민정 달인이 운영하는 맛집은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해 있다. 영업시간은 매일 07:30-20:00이다.

스콘(scone)은 밀가루 반죽에 베이킹소다 또는 베이킹파우더를 넣어 부풀려 만드는 영국식 퀵브레드(quick bread)의 일종이다. 스콘의 기원과 유래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으나 스코틀랜드(Scotland)에서 귀리와 버터밀크를 넣고 만든 퀵브레드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크게 달콤(sweet)한 종류와 짭짤한(savory) 종류로 분류가 가능하나 각각의 단맛과 짠맛이 크게 두드러지는 수준은 아니다.

단맛 또는 짠맛이 살짝 느껴지는 스콘에 과일잼, 클로티드 크림(clotted cream)을 듬뿍 얹고 일반적으로 홍차를 곁들여 먹는다. 홍차는 뻑뻑하다 싶을 정도로 촘촘하고 부슬부슬한 식감의 스콘과 잘 어울리는 음료이다. 스콘은 원형, 삼각형 혹은 부채꼴, 사각형 등 다양한 모양이 있다.

가장 맛있는 스콘은 갓 구운 스콘이라고 한다. 영국에서는 버터나 크림을 얹었을 때 버터, 크림이 살짝 녹을 정도로 온기를 간직하고 있는 스콘을 높게 평가한다. 빨간 딸기잼과 상아색 클로티드 크림은 스콘과 함께 먹는 단짝이라고 할 정도로 잘 어울리는 재료이다. 따끈따끈한 스콘 위에 잼과 크림을 듬뿍 올리면 담백한 스콘, 달콤한 잼, 고소한 크림이 잘 어우러진다.

재미있는 것은 영국에서는 잼과 크림을 얹는 순서가 심각한 토론의 주제가 된다는 것이다. 딸기잼을 비롯한 과일잼, 클로티드 크림을 스콘, 홍차와 함께 즐기는 크림티(cream tea)의 본고장을 자처하는 콘월(Cornwall)과 데본(Devon)에서는 ‘잼이 먼저냐 크림이 먼저냐’를 주제로 긴 자존심 싸움을 벌여왔다. 콘월에서는 잼, 데본에서는 크림을 먼저 얹는 방식이 정통이라고 한다.

과일잼, 클로티드 크림, 스콘, 홍차가 함께하는 크림티의 본고장 콘월과 데본에서는 ‘잼이 먼저냐 크림이 먼저냐’를 주제로 긴 자존심 싸움을 벌여왔다. 과일잼과 클로티드 크림 대신 버터나 레몬 커드(lemon curd)를 스콘에 발라 먹기도 한다. 버터는 스콘에 고소한 맛을 더하고 커스터드 크림과 유사한 질감의 레몬 커드는 이름에서 짐작 가능하듯 레몬맛이 두드러지므로 스콘에 상큼한 맛을 더한다. 그러나 잼, 크림, 버터, 커드보다 스콘에 더 어울리는 것은 홍차라는 의견도 있다. 따뜻한 홍차를 곁들이면 퍽퍽하다 싶을 정도로 식감이 조밀하고 부슬부슬한 스콘을 부드럽게 목으로 넘길 수 있다.

방송에서 소개된 달인의 맛집은 다음과 같다.

#플라잉XX (부산 해운대구 우동)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