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김어준의 뉴스공장’ 조국 후보자 딸, 정상적인 코스로 진학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조국 전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자 자유한국당과 언론들이 갖가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지나친 가짜뉴스들이 퍼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호창 대표(20년차 입시 전문가)는 8월 26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조국 후보자의 딸을 향한 부정 입학 의혹은 사실이 아니며 100% 거짓인 기사들도 있다는 점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자칭 보수 언론들은 조국 후보자의 딸을 국정농단의 주역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와 비교하기도 한다. 조국 후보자의 딸이 2007년 정원외로 한영외고에 입학하고, 2010년 고대 생명과학대학에 입학할 때는 과학영재 전형으로 합격했다는 주장이 있기 때문이다. 고대에 입학할 때는 논문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는데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을 근거로 부정 입학을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조국 후보자 측은 정식으로 시험을 치르고 한영외고에 입학했으며 고대 생명과학대학은 당시 세계 선도인재전형, 즉 글로벌 전형이라고 해서 해당 전형에는 논문 평가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김 대표는 “당시 고려대학교 2008년 수시 1차에서는 체육 특기까지 해서 5개 전형이 있었다. 이들 전형 중에는 필기시험이 아예 없었다. 없는 필기시험을 안 봤다는 이유로 부정 입학으로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면접으로만 통과했다고 하는데 면접시험은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특정한 주제를 놓고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이다. 학업 능력을 점검하는 문제로 실질적으로 그 시험 자체가 말로 하는 필기시험이었다.”고 덧붙였다.

언론에서는 고대 전형 자체가 특혜, 즉 황제 전형이라고 주장하며 조국 후보자의 딸에 대해 도덕성을 따지고 있다. 김 대표는 “2010년도 수시 전체 전형은 800여 명으로 그중 (조국 후보자 딸이 지원한) 200여 명을 뽑는 세계선도인재전형이 있었다. 지금은 특기자전형으로 바뀌면서 혼란을 겪는 아이들도 있다. 본인이 합격한 전형도 모르는 경우도 있다. 세 번째로 130여 명을 뽑는 과학인재전형이 있다.”며 황제 전형이라는 일부 언론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못 박았다.

김 대표는 “정유라와 비교하는 언론들이 있는데 정유라는 입학 자격 자체가 없었다. 원서 접수 시 자격이 없는데도 통과됐다는 것은 고졸자를 뽑는데 중졸자가 온 것이나 다름없다. 고3 때는 17일만 출석하고 승마 관련 특혜까지 누렸다. 단군 이래 이런 특혜는 없었다. (조국 후보자 딸이) 열심히 생활한 것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이 이런 식으로 유도하면 (조국 후보자에) 법적 문제는 없지만 도의적 책임을 물게 만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용화 정책을 문제 삼았다. 당시 어렌지 정책이라고 해서 서울대는 일반전형, 연세대는 글로벌리더전형, 고대는 세계 선도인재전형 등으로 노골적으로 어학을 요구했다. 김 대표는 “심지어 고대에서는 미국 대학에서 요구하는 AP 성적도 요구했다. 당시 어렌지 리그라고 해서 학교가 부흥하면서 학생들이 내몰린 상황이었다. 서강대는 알바트로스전형이라고 해서 영어로 시험을 치르게 했다.”고 설명했다.

자기소개서가 면접에 영향을 끼쳤다는 주장도 있지만 논문 제출은 응시 요건이 아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언론에서는 소수의 특권층이라고 주장하고 강남 엄마들의 전략이라는 표현도 나오는데 당시 세계 선도인재전형은 외국어 능력과 내신, 학교생활이 들어간다. 논문이 들어갈 가능성은 없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이과에서 논문을 제출받는다는 식으로 주장했으나 김 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입시요강에 논문 제출은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김 대표는 “입시요강에 논문 비슷한 것도 없다. 심지어 5개의 제출 가이드가 있는데 입학 원서, 자기소개서, 증빙 서류(어학 자격증 등), 선택사항으로 제2외국어 자료와 수상 실적이다. 이런 가이드를 제외하고 (논문을) 제출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또 “고대 생활기록부에 (논문 등을)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적혀 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수상실적이 마지막이며 그 이상의 자료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고대에 입학할 때 논문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는데 제1저자로 등재된 사실에 대해서는 일각의 주장처럼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 대표는 “고대에서는 전국대회에 참가한 것만 파악한다. 면접에서 (제1저자를) 물어봐서 알 수도 있지만 물어볼 이유도 없다. 고대에서 제1저자 기록도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불법이 드러나지 않자 일부 언론에서는 조국 후보자 딸이 어렸을 때부터 대단한 컨설팅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많은 비용을 치르면서 고등학교 때부터 의학 전문 대학 코스를 밟으며 전문가의 가이드를 받아서 대학을 갔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실제로 그런 컨설팅을 받았다면 조국 후보자 딸이 논문을 2주 동안 쓰지 않았을 것이다. 세계 선도인재전형의 가이드를 받았다면 수상 실적까지만 중요하다고 파악했을 것이다. 2주 동안 인턴 교육을 받을 이유가 없다. 이 친구(조국 후보자 딸) 실력이면 대회에서 수상했을 수도 있다.”며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일각의 주장과 맥을 같이 했다.

이어 “고대나 카이스트에서는 2박 3일 캠프 등도 진행한다. (조국 후보자 부모가 오히려 입시의 지식이 없었던 것 같다. 2주간 굳이 인턴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목고 진학 지도 교사들이 (인턴 교육을) 권장하기도 한다. 학부모들끼리 인턴 교육을 얘기하기도 하니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교육을 받으러 간 것 같다. 컨설팅을 사용했다면 더 나은 전략으로 갔을 것이다. 비효율적인 교육이었다.”고 말했다.

언론에서는 조국 후보자의 딸이 성공적인 케이스라고 하지만 오히려 부모가 신경을 못 쓴 케이스라는 것이다. 김 대표는 “강남 엄마들의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하는데 외고의 이과를 갔다가 의학 전문 대학을 가는 것은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이 다 그렇게 한다. 당시 문·이과가 다 있었는데 만일 문과로 갔다가 의학 전문 대학으로 갔다면 비법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국제반에 들어가서 혜택 누리고 내신도 쉽게 땄다는 기사도 있다.

김 대표는 “인원이 적으면 내신을 따는 것은 어렵다. 100명 중 4%와 10명 4%중 후자가 어려운 것이다. 국제반 학생들이 내신을 쉽게 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국 후보자 딸은 부모 때문에 미국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다녔다가 한국으로 돌아와 중학교 때 다시 미국으로 건너났다. 이후 고등학교 때 돌아와 국제반으로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다. 언론들은 10대 중반까지 삶을 외국에서 살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 대표는 “특허를 가진 학생들을 뽑는 전형이 있어서 학부모들이 박탈감을 느끼지 않는 편이다. 2010년도 당시 수시 1차와 2차가 2,200명을 뽑았는데 1차 수시 학생부 전형에서 450명을 뽑았다. 내신만으로 뽑는 전형으로 지방에 다니는 학생들을 배려한 것이다. 2,200명 중 200명만 외고 학생들이 가는 전형이 따로 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가 추구했던 스파르타식의 교육을 받은 것이다. 일반적인 학생들은 내신이나 논술 등으로 대학에 갔다.”며 조국 후보자 딸이 소수의 특권층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후보자 딸을 향한 의혹들이 대부분 가짜뉴스라고 지적하자 반영된 기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런데 다시 부정 입학이 아닌 특혜와 특권층으로 키워드가 바뀌어 기사가 올라오고 있다.”고 말하며 언론들의 행태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처럼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가족 청문회로 변질됐다는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후보자의 선친 묘소를 찾아가 아들과 며느리, 손주의 이름이 적힌 비석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올려 사생활 침해라는 지적을 받았다.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린 김 의원은 10년 전에 이혼했다는 며느리를 비석에 새겨 넣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조국 후보자의 동생 부부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지난 22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자식을 키우고 사는 국민의 정서가 굉장히 중요하다. (김진태 의원이) 사진을 찍어서 어린아이들 이름까지 공개됐다. 그 아이들의 충격은 어쩔 것인가? 도덕적으로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