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SRT, 2019 추석예매 시작 ‘추석 기차표 예매 가능 시간과 방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8.23 08:05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SRT 2019년 추석 기차표 예매가 시작됐다.

SR은 2019년 추석을 맞아 명절 승차권 예약 전용 페이지를 따로 생성했다. 예매 대상 열차는 대상기간 중 운행하는 모든 SRT다.

경부선 예매는 22일 하루 진행됐으며, 호남선은 오늘인 23일 예매 오픈됐다. PC와 모바일은 23일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 지정 역 매표창구에서 오전 8시부터 11시까지 예매 가능하다.

예매 대상 기간은 추석 연휴인 9월 11일(수)부터 15일(일)까지 총 5일이며, 결제 기간은 오는 23일(금) 오후 4시부터 26일(월)에서 27일(화)로 넘어가는 자정까지다.

예매 매수는 1인당 최대 12매, 1회당 최대 6매 이내다. 잔여석 승차권은 홈페이지, SRT 앱, 역 창구에서 27일(화) 오전 10시부터 판매된다.

SR 홈페이지
SR 홈페이지

SRT 예매는 명절 승차권 예약 페이지 접속->예약접속 대기->로그인->즉시예약or잔여석조회 예약->예약확인/취소->로그아웃 순으로 진행된다.

접속자가 많을 경우 예약접수 대기 안내화면이 표시되며 대기자수와 진행상태 정보를 표시한다. 그 다음 멤버십 번호(회원번호)와 홈페이지 비밀번호 8자리 이상을 입력하고 로그인한다.

대기 접속자가 많은 관계로 예약 요청 횟수는 6회, 전체 예약 시간은 3분으로 제한되며, 60초 동안 입력이 없으면 자동 로그아웃 된다.

즉시예약의 경우 홈페이지(인터넷)을 통한 명절 승차권 예약은 SR 회원만 가능하며, 동행인을 포함해 동일회원번호에 1개 열차당 최대 6매까지 예약 가능하다. 

출발시간 또는 열차번호 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며, 출발시간을 기준으로 예약 요청한 경우에는 선택한 출발시간 이후 3시간 이내의 가장 빠른 열차로 예약된다. 열차번호를 알고 있을 경우 해당 열차번호만 입력하면 선택 날짜의 해당열차가 예약된다.

잔여석조회 예약의 경우 출발역/도착역, 여정/경로, 출발일시, 인원정보, 좌석종류를 입력한 후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열차를 조회한다. 명절 기간에는 유아동반석이 운행되지 않는다. 조회된 열차의 특실 및 일반식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 예약을 요청한다. 잔여석조회 예약은 왕복으로 예약할 수 없다.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내역과 운임내역이 표시된다. 예약취소 버튼을 누르면 예약내역 화면으로 이동해 예약취소가 가능하다. 예약취소의 경우 취소할 예약건을 선택한 후 예약취소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번 2019년도 추석 명절 예매부터는 로그인 시 평소에 사용하는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된다. 명절 승차권 예매는 SR 회원 대상이며, 예매를 희망하는 미등록 고객은 사전 화원가입이 필요하다.

명절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의 OS는 Window 7,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9~11)에 최적화되어 있다.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하나의 인터넷 창에서만 접속할 수 있으며, 로그아웃 시 예매 전용 홈페이지의 모든 화면이 로그아웃된다.

Window XP 사용자의 경우 서비스팩3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며, 모바일 기기(브라우저)를 이용해 PC버전으로 접속하여 예약하는 경우 모바일 통신환경(네트워크)에 따라 예약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니 PC환경의 명절 승차권 전용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