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크릴오일, 다이어트 및 뇌 건강에 효과 원한다면 추천…‘효능 및 부작용은?’

  • 배지윤 기자
  • 승인 2019.08.15 07:22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지윤 기자] 다이어트 및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크릴오일은 분류학상 새우와는 연관이 없는 갑각류의 일종인 크릴을 주재료로 하고 있다. 청정지역인 남극 심해에 서식하는 크릴은 새우와 유사한 생김새로 크릴새우라고 불리기도 하며 먹이사슬의 최하층에 있기 때문에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의 축적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한 크릴의 껍데기에는 지방분해를 돕는 키틴과 키토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크릴을 쉽게 섭취하기 위해 오일의 형태로 만든 것을 크릴오일이라고 부른다. 크릴오일은 뇌세포와 같은 성분으로 만들어져 뇌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뇌혈관을 건강하게 보호하고 혈류 흐름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크릴오일 속에는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6, 7, 9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 관련 질병에도 도움이 된다.

크릴오일 / MBC '기분좋은 날' 방송 캡처
크릴오일 / MBC '기분좋은 날' 방송 캡처

이 불포화지방산은 다른 오메가-3 지방산 식품과 달리 친수성과 친유성을 가진 인지질이라는 형태로 들어있다. 인지질은 두 가지 성질을 모두 가졌기에 물이나 기름에 잘 흡착되기 때문에 심혈관을 막는 혈전을 녹일 수 있으며 혈관 속 기름때를 더 쉽게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기름에도 잘 녹아 지방의 분해와 흡수를 도와준다.

이 때문에 크릴오일을 선택할 때는 인지질 함량을 살펴본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현재 판매되는 크릴오일은 30~56%까지 인지질 함량이 구성되어 있는데 인지질의 함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크릴오일의 효과가 극대화된다. 또한 미국 안전 원료 인증제도로 안정성을 인정하는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을 확인하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

크릴오일의 색 역시 살펴봐야 할 것들 중 하나다. 더 진한 붉은색일수록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므로 색도 유의해서 살펴보는 것이 좋다. 아스타잔틴은 비타민C의 6000배나 되는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재생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부작용으로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며 혈액 응고가 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