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닥터탐정’9회류현경 남편 박주형 충격배신 최광일과 한패였다!'이기우 넘어야지'야망드러내 3년 전 이기우X박진희 일에도 관여 이기우, 박근형 독살검사 은폐 지시

  • 정희원 기자
  • 승인 2019.08.14 23:32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희원 기자] 14일 방송된 ‘닥터탐정’9회에서는 TL 내에서 최광일과 대적하는 이기우의 편인 줄 알았던 류현경의 남편 박주형이 비열한 웃음과 함께 최광일과 한 패로 이기우에게 들은 내용을 그대로 만나 말해주고, 3년 전 노조 사건도 박진희와 이기우가 노조를 만들려한 일을 막은 배후라는 충격적인 사실이 방송됐다. 류현경에게 경영에 참여하라 부채질 했던 최광일이 박주형과 만나 직접 이기우를 넘어서야 한다 말했다.

시력을 잃은 줄 알았던 배누리가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본 봉태규는 기뻐했다. 한편 UDC가 압수수색권을 일시중지 당했단 사실을 들은 박진희, 봉태규, 정강희, 이영진 등 UDC팀은 분노하고 봉태규가 소장 박지영에게 갑자기 왜 이러냐며 압력받았다고 이래도 되냐 소리지르자 박지영은 감봉처분 못할 것 같냐 소리쳤다. 이에 봉태규는 아예 나가라하라하는데 박진희가 그만 소리치라며 왜 봉태규가 나가냐며 자신이 나가겠다 하자 박지영은 이것들이 장난하냐 소리쳤다. 

이영진과 정강희가 봉태규를 타이르는데, 봉태규는 TL이 한 거라며 박지영과 단 둘이 이야기를 했다. 봉태규는 박지영에게 위에서 찍어누른다고 이렇게 쪼그라들면 되냐며 자신의 15살에 아버지를 잃어야했던 과거를 회상하며 얘기했다. 자신이 힘들 때마다 산업재해를 당한 뒤 방치돼 사망했던 그 때를 얘기해줬던 거 아니냐며 하지만 누나(박지영)이 힘들면 그렇게 하라고 자신도 따르겠다 했다. 

봉태규와 이야기를 하고 전체 UDC팀을 모은 박지영은 자신이 UDC팀을 뺏길 위기까지 겪어 아까 그랬다며 하지만, 자신이 지켜야 하는건 UDC팀이 아니라 근로자들이라며 끝까지 해보자며 태세전환 했다. 

박진희는 메탄올 현장 들어가려면 몰카까지 들어가야 한다 주장하고 들키면 어쩔거냐 회의에서 이야기하는데 박지영도 뾰족한 수를 내지 못하자 박진희는 자신은 들키지 않는다며 자신이 하겠다 했다. 봉태규는 자신이 대학교때 연극반이었다며 박진희와 함께 잠입하기로 했다. 

현장에 일일근로자로 부부컨셉으로 위장한 박진희와 봉태규는 각자 몰래카메라를 챙기고 연기를 했다. 세척용액이 뭔지 알려줄 수 있냐며 박진희가 따지고 드는 걸 봉태규가 말려 메탄올 표시가 된 것을 동영상으로 찍고, 일을 하면서 계속 측정 펌프 수치를 확인하는데 봉태규가 졸아 박진희는 사투리를 쓰며 깨웠다. 박진희는 측정한 기기를 봉태규에게 주고 혼자 빠져나가라 했다. 봉태규는 어쩔 수 없이 나가면서 박진희에게 절대 들키지 말라 말하고 나가는데 나가다 관리자에게 딱 걸렸다. 관리자들에게 밥도 안주고 지들만 사우나 갔다오냐며 아픈 척을 하고 봉태규는 가발을 벗어던지고 택시를 타고 사라졌다. 남은 박진희는 아무것도 모른 채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 함께 빠져나갔다. 

박근형이 깨어나자 옆에서 지켜보고 있던 류현경과 이기우가 함께 보고 있는데, 박근형의 눈치에 이기우는 나가있고, 그동안 류현경은 박근형에게 말해달라며 박진희 찾아간 게 혹시 협박 사건 때문이냐며 아버지가 말해주시면 시키시는대로 하겠다했고 박근형은 류현경에게만 뭐라 말을 했다. 그동안 이기우는 자신이 도청을 시켰던 간호사에게 박근형 병실 전체에 부탁한다고 말하고 갔다. 

UDC가 증거를 확보해 박지영이 터뜨리려고 UDC 담당인 산업재해 정책 국장에게 찾아갔지만 이미 언론에 보도됐다며 지금 오히려 조사기관이 제 역할을 못했다며 몇 명 잘릴 판이니 일단 내보내고 당분간 조용히 있으라 말했다.

한편 이기우의 추진력으로 자동차가 대박이 났지만, 이에 대해 가격과 TL 현장 메탄올사용으로 실명 근로자가 생겼다 보도된 것 때문에 임원들은 회의에서 이기우에게 이번 자동차 건에 대해 언론이 좋지 않다며 도의적 책임을 묻는 의미에 대해 말하자 이기우는 나라에서 합법적으로 최광일의 대표적인 오른팔인 임원에게 차라리 정치인 해보는게 어떠냐며 소리쳤다. 최광일은 이기우를 찾아와 실명사건에 관련해 OGM에서 나서서 처리하겠다 말하자 이기우는 당연히 처리해야죠라 말하고 돌아갔다. 

이영진과 박진희가 배누리에게 찾아가 무슨 일을 겪었는지 말해줄 수 있냐 조심스레 묻자 배누리는 부끄러웠다며 조심스레 입을 뗐다. 할아버지 혼자 고생하시는 게 마음 아파 많은 일들을 했고, 핸드폰 닦는 일이라기에 그냥 똑같을 거라 생각하고 일을 했다는 배누리는 곽동연과 자신이 운이 나빴던 것 같다 말했다. 

박지영은 국가기관 회의에 나와 가스를 틀고, 유독가스라 말했다. 모두가 유독가스라는 걸 알고 피하려하자 박지영은 산소라며 노동자들이 몰라서 못 피했던 거 아니냐며 박지영을 말리는 산재예방 정책국장인 UDC센터 윗선을 똑바로 바라보며 11명이 실명하는 동안 우린 뭐했냐며 그거 말리라고 압수수색권 줬지만 그래도 늦었다며 UDC 압수수색권 다시 돌려 달라 소리쳤고 산재예방 정책국장은 박지영에게 알았으니 이제 그만 나가라 말했다. 

봉태규는 배누리를 찾아왔는데 앞을 보지 못하지만 그림을 그리고, 소리를 듣고 자신을 알아보는 배누리에 눈물을 글썽이다 울먹이며 수첩을 건네고 여전히 그림을 잘 그린다 말하고는 화장실을 다녀오겠다며 급하게 나갔다. 남겨진 배누리도 이를 느끼고 눈물을 흘렸다. 여전히 혼자 열심히 일하는 배누리의 할아버지는 배누리의 재활을 도우며 어제보다 낫다고 격려하고, 박진희와 봉태규가 함께 배누리를 찾아와 지켜봤다.  

메탄올을 사용한 작업현장의 관리자가 걸린 것을 욕하며 길을 가는데, 갑자기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사람이 야구방망이로 관리자를 두드려패고, 가족사진을 눈앞에서 찢고, 비밀유지각서를 내밀었다.

이기우는 박주형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아내인 류현경이 뭐라 안했냐며 박근형이 피 토하고 쓰러졌다 말해주는데, 박주형은 모르는 척 하다가 술에 취한 이기우를 차에 태워주고 자신은 다른 차에 올랐다. 그 차에서 최광일이 기다리고 있었고, 박주형은 뒤 잡히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며 3년 전 노조 일 자신과 관련되어 있단 거 걸리면 절대 안된다 말하자 최광일은 TY(이기우)를 넘어서야하지 않냐 말했다. 박주형은 웃으며 당연하죠라며 답하며 이기우가 자신에게 박근형이 피 토했다며 무슨 일인지 알아보라 말했다.

SBS 드라마 '닥터탐정' 방송 캡처
SBS 드라마 '닥터탐정' 방송 캡처

TL의 입장을 최광일이 과학적으로 합법적으로 정리해 언론에 TL은 잘못이 없다 주장한 것을 본 UDC팀은 기가막히게 잘 쓰니까 법에 걸리지도 않는다며 그러니 법이 바뀌어야 한다 말했다. 그때 UDC 팀들이 있는 센터 유리창이 깨지고, 창문으로 달려간 봉태규는 빨간 액체를 맞고 자동차 테러도 당했다. 유리창엔 ‘너희도 망해라’라 써져있었다. 이를 보고 UDC 팀들은 회의를 하는데, 박지영은 당분간 각자 몸들 조심하고 니들이 일 잘하면 UDC 안망한다 말했다. 

배누리의 생일을 축하해 주러 간 박진희는 배누리가 바다를 좋아한다는 이야길 듣고, 바다에 데려가 사진을 찍어줬다. 

에필로그에서는 겨울 바다 보는 걸 좋아했다는, 휴대폰 닦는 일의 파견직으로 일했던 사회복지사가 되려했던 메탄올 실명 피해자 31살 이진희씨의 이야기가 방송됐다. 평범한 20대였고 여행을 좋아했던 이진희씨는 시급이 높고 공부와 병행할 수 있는 일이어서 했고, 위험한 지 전혀 모르는 채로 일하다 두 눈 모두 시신경이 말라 완전 실명 당했고, 이진희 씨 외에 5명이나 실명을 잃었지만 스위스 제네바 UN까지 찾아가 억울함을 토로해야 했던 피해자들. 파견이 불법이라는 것도 메탄올이 위험한 지도 몰랐던 이들과 그를 바라보며 아파하는 가족들. 이진희씨는 위로보다 침묵이 나은 것 같다 말했고, 노동자들의 위험을 눈 감아 버린 사회의 침묵이라는 나레이션으로 끝이 났다. 

다음화 예고편에서는 채유리(최서린)를 약점 잡아 박진희를 부른 류현경과 박근형이 협박편지를 박진희에게 보여주고, 이를 본 박진희가 TL이 받은 편지라며 UDC의 도움이 필요하다 말하는 모습이 방송됐다. 최광일과 만난 이기우는 누군가 의도를 가지고 박근형을 노렸다는 거냐 말하고, 검사 결과엔 아무것도 없는 거라 누군가에게 말하는 모습이 방송됐다. 

 

 

산업현장의 사회 부조리를 통쾌하게 해결하는 닥터탐정들의 활약을 담은 신종 메디컬 수사물 ‘닥터탐정’은 총 32부작으로 매주 수, 목 밤10시에 방송된다.

 

아래는 '닥터탐정' 인물관계도

SBS '닥터탐정' 공식홈페이지
SBS '닥터탐정' 공식홈페이지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