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나는 몸신이다’ 20kg 감량 성공한 ‘키토제닉 식이요법’ 식단은?

  • 박한울 기자
  • 승인 2019.08.13 22:0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한울 기자] 13일 방송된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당신이 몰랐던 식이요법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다. 달고 짠 음식, 가공식품은 피하고 채소, 단백질 위주의 식사로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식이요법은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식이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음식으로 못고치는 병은 의사도 못고친다는 말처럼 질병치료에 있어서 식이요법은 질병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의학계에서도 식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됐고 고혈압, 당뇨, 암과 같은 질환에 걸렸을때 치료를 위한 식이요법들이 많이 알려져있다. 

서유리는 “식이요법이라고 하면 다이어트할때 단백질을 많이 먹고 이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어떤 것들이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고, 이창훈은 “식이요법은 질병을 예방하는 목적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질병을 치료한다는 건 처음 들어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권유경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몸신으로 출연했다. 권유경 전문의는 “수천가지 이상의 식이요법이 존재한다. 식이요법이란 질병예방과 치료를 목적으로 내건강 상태에 맞는 영양소를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다. 오늘은 수천가지 이상 식이요법 중 중년 건강에 도움 되는 식이요법 세가지를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약으로만 관리하기 어려운 심뇌혈관 질환에도 해당된다. 식이요법 중에서 심뇌혈관 질환에 도움되는 식이요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다. 가장 먼저 고혈압 환자를 위한 대시 식이요법이 있다. 대시 식이요법은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고혈압 환자를 위해 만든 식사방법이다. 도정하지 않은 통곡류, 간을 하지 않은 채소, 과일을 드시면 된다. 붉은 육류 대신 흰살 고기를 먹고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식사 방법이다. 식사량, 칼로리 계산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누구다 따라 하기 쉬운 식이요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임경숙 임상영양학 박사는 “현미밥이나 귀리밥을 2/3공기 정도 꼭꼭 씹어 드시고 흰살 생선, 닭고기, 채소를 충분히 드시면 된다. 저지방이나 무지방 유제품과 사과 1개 또는 토마토 2개 정도 드시면 된다”고 덧붙였다.

오한진 전문의는 “대시 식이요법을 하면 수축기 혈압이 7.2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도면 고혈압 환자에게 약을 추가한 정도와 맞먹는 결과다. 심장병 발병 위험 24% 뇌졸중 발병 위험은 18%가 감소했다는 결과도 있다”고 말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방송 캡처

 

이날 방송에는 식이요법으로 20kg 감량에 성공한 송상희 몸신이 출연했다. 송상희 몸신은 현재도 즐겨먹고 있는 음식을 공개했다. 트레이너로 일하던 송상희 몸신은 2016년도에 골절로 인해 운동을 못하게 되자 살이 찌기 시작했다. 오랜 항생제 치료로 장건강 악화까지 됐다. 그후 뭘 먹어도 살이 찌고 잘 안빠지는 체질로 변화했다. 결국 키토제닉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게 됐다. 키토제닉 식이요법으로 살을 뺀 과정도 공개했다. 점점 복부 살이 홀쭉해졌고 3개월이 지나자 완벽한 복근이 드러났다. 

키토제닉 식이요법은 식단을 지방 70%, 단백질 25%, 탄수화물 5%로 구성하여 탄수화물은 줄이고 지방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에너지로 쓰는 것이 핵심이다. 지방을 에너지로 쓸때 우리 몸은 케톤을 생성한다. 키토제닉 식이요법은 케톤이 생성된다는 의미다. 케톤을 키토로 쉽게 부르며 생겨난 말이다. 다이어트법의 하나로 알려졌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적정 체중이 유지되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다.

권유경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지방을 많이 먹는 식단을 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우리 몸은 에너지원을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찾게 된다. 중추신경계는 에너지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여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채널A ‘나는 몸신이다’는 매주 화요일 저녁 9시 3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