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아침마당’ 정상규 작가가 만든 ’독립운동가 앱’…어떻게 다운받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한울 기자) 13일 방송된 ‘아침마당’은 광복절 기획 화요초대석 코너로 꾸며졌다. 광복 74주년의 해를 맞아 아침마당은 4일동안 광복절 기획으로 꾸며진다. 김제원, 이정민 아나운서는 “영화 밀정과 박열에서 다뤄진 독립운동가들은 영화가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인물들이다. 영화 속 인물인 독립운동가를 발굴해서 우리에게 알려주는 분을 모셔봤다. 화요초대석의 첫 손님, 독립운동가 전문 작가 정상규 작가를 소개해드리겠다”고 말했다.

정상규 작가는 이날 방송에서 ‘촉망받는 청년을 바꿔버린 운명의 수레바퀴’를 주제로 이야기 나눴다. 정상규 작가는 “박열 선생님은 일본 동경 한복판에서 독립운동 단체 여러개를 만들면서 활동하셨다. 오랜시간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던 분들이기에 드라마로 영화로 만들게 되었다. 저는 수학과 금융을 전공한 경제학도였다. 사실 많은 이유가 있었는데 군대에 있었을때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만나게 되었다. 그들과 지내다가 안타까운 할아버지, 아버지 사연들을 들으면서 조사를 하게 되었고 그러다 발견을 하게 되었다. 영화 밀정과 박열에 나왔던 의열단의 후손들이었다. 의열단은 1919년 11월 만주 지린성에서 조직된 항일 무력독립운동 단체다”라고 말했다.

KBS1 ‘아침마당’ 방송 캡처
KBS1 ‘아침마당’ 방송 캡처

 

이어 “저는 미국에 있을때 NGO를 만들어 활동한 적이 있었다. 군에서 보니까 보훈이라는 영역 안에서도 차별, 사각지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독립운동가의 후손이면 자랑스럽게 이야기 해야 하는데 약간 위축되어 있고 좀 두려워하는 듯이 이야기를 했다. 그래서 알아보니까 그 당시 좌익결의 활동했던 의열단 후속이란 것을 알게됐고 아직까지도 피해속에서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못했다는 것을 알게됐고 그들을 돕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됐다. 고등학교때는 경찰과 군인을 준비하던 학생이었다. 군에서 그런 이야기를 듣고 난생 처음으로 국가보훈처 홈페이지에 들어가봤다. 그들이 이야기했던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너무나 대단하고 영화같은 스토리인데 처음들어봤다는게 신기하고 이런 분들이 더 있지 않을까 싶어 들어가봤더니 1만5천명이 등록되어 있었다. 교과서에는 20명밖에 없는 것이다. 우리는 교과서에 있는 20명 외에는 알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그분들을 알 수 있게 앱을 개발하게 됐다. 독립운동가 앱은 186명을 선정해 사진 자료와 업적을 정리, 186명의 서거 일을 기록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업적이나 서거일 같은 것들을 알려준다”고 말했다.

김제원 아나운서는 “하는 일을 들어보면 무슨 단체가 해야할 일 같은데 혼자 모든 것들을 알아보고 조사하고 하는 것이 정말 대단하다. 우리가 이 청년을 돕고 응원하는 첫 번째 방법은 독립운동가 앱을 다운 받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독립운동가 앱은 186명을 선정해 사진 자료와 업적을 정리, 186명의 서거 일을 기록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애플과 구글에서 검색하면 바로 다운받을 수 있다.

정상규 작가는 “자신의 사연을 도와달라는 글들도 많이 왔다. 대부분 독립운동가 후손 분들은 고령이시다. 연세가 많으셔서 자신이 더이상 직접적으로 밖에서 무언갈 하기가 어렵다. 많은 분들이 생활고에 힘들어하고 계셔서 젊은 청년이 이런 일을 한다고 하니까 도와달라고 연락을 주시는 것이다. 군인이어서 직접적으로 나서서 무언가를 하기가 어려워서 처음엔 외면을 했다. 그런데 자꾸 마음이 쓰이고 잠도 안왔다. 오죽하면 나한테까지 이런 도움을 요청할까 싶어서 나마저 외면하면 누가 이분들을 도울까 싶어 그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며 돕기 시작했다. 앱을 만들고나서 많은 사건들이 있었다. 후손분들의 건의사항이 있었는데 자긍심이 많이 떨어졌다면 잊혀진 영웅들의 이야기가 세상으로 나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래서 그중 가장 극적인 스토리를 가진 분들 67명을 선정해서 책으로 내게됐다”고 말했다.

KBS1 ‘아침마당’은 월~금 오전 8시 2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