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홍콩 국제공항, 폐쇄됐다 13일 오전 재개…시위대 공항 점거 및 파업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사실상 폐쇄됐던 홍콩 국제공항이 열렸다.

13일 오전 홍콩 국제공항은 운영이 재개됐으며 곧 항공편 이착륙도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공항 대변인은 "체크인 수속을 재개했다"고 말했다. 입국장에서 항공편의 비행 상태를 알려주는 알람판에는 '곧 탑승'이라고 쓰인 여러 편의 항공편과 함께 새로운 이륙 시간이 표시됐다.

앞서 여성 시위 참가자가 진압 장비에 맞아 실명한 데 분노한 홍콩 시위대의 공항 점거사태로 항공편이 무더기로 취소됐다. 

홍콩 공항 당국은 시위대가 공항을 점거한 12일(현지시간) 오후부터 13일 새벽까지 230건이 넘는 항공편을 취소했다. 

홍콩 공항 / 연합뉴스
홍콩 공항 / 연합뉴스

전날 오후 수천 명의 송환법 반대 시위대가 공항 터미널에서 연좌시위를 벌이자 공항 측은 공항 폐쇄 조처에 나서 출국 수속 등을 전면 중단했다. 

당국은 '노탐'(NOTAM, Notice To Airmen) 공지를 통해 한국시간으로 12일 오후 5시 30분부터 13일 오전 9시까지 국제공항을 폐쇄한다고 발표했다가, 운항 재개 시간을 13일 오전 6시로 변경했다. 

지난 6월9일 범죄인 인도법(일명 송환법)에 대한 반발에서 시작된 홍콩 시위는 진정한 보통선거 실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사퇴 요구 등으로 확산하면서 10주째 이어지고 있다.

공항 시위는 당초 예정에 없었지만, 침사추이 지역의 송환법 반대 시위에서 한 여성 시위 참가자가 경찰이 쏜 고무탄 혹은 진압 장비인 '빈 백 건(bean bag gun)' 탄환으로 추정되는 물체에 눈을 맞아 실명 위기에 처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이 여성은 오른쪽 안구와 코뼈 연골이 파열돼 병원으로 긴급히 이송돼 수술을 받았지만, 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