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알토란’ 봄동달래전-봄동비빔밥, 홍쌍리 명인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알토란’ 봄동달래전, 봄동비빔밥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 2016년 2월 방송된 MBN ‘알토란’ 69회는 ‘활력 봄김치’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홍쌍리 명인은 봄동달래전과 봄동비빔밥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봄동은 노지에서 겨울을 보내 속이 들지 못한 배추로 잎이 옆으로 퍼진 모양이며, 달고 씹히는 맛이 있다. 배추에 비해 비타민C가 많고, 눈과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A도 10배 이상 많다.

치자는 지방을 소화시킬 때 필요한 담즙을 분비한다. 편도선이 붓거나 폐, 기관지가 열로 인해 탈이 났을 때 효과적이다. 쑥은 면역력을 키우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준다. 비트는 철분이 풍부해 식이조절로 인한 빈혈을 예방, 노화를 막고 피부미용을 돕는다.

영양 만점 봄동과 달래의 만남 봄동달래전 <봄동달래전 만드는 법>

MBN ‘알토란’ 방송 캡처
MBN ‘알토란’ 방송 캡처

▶ 재료 : 달래, 다시마물, 쑥물, 치자물, 비트물, 쌀가루, 조선간장, 쑥 이파리, 굴, 홍고추, 배, 매실원액, 간장, 깨소금, 땅콩가루

먼저 달래를 2~3cm 정도 크기로 자른다. 다시마물 반 컵, 쌀가루 1컵, 조선간장 1/4큰술을 섞어 기본반죽을 만든다. 쑥물 반 컵, 쌀가루 1컵, 조선간장 1/4큰술을 섞어 쑥물 반죽을 만든다. 쑥물은 절구에 다시마물 2컵, 쑥 한 줌을 넣고 갈면 된다.

치자물 반 컵, 쌀가루 1컵, 조선간장 1/4큰술을 섞어 치자물 반죽을 만든다. 비트물 반 컵, 쌀가루 1컵, 조선간장 1/4큰술을 섞어 비트물 반죽을 만든다.

프라이팬을 달구고 기름을 두른 후 봄동에 반죽을 묻혀 팬에 올리고 달래 한 꼬집을 올린다. 쑥 이파리 1개, 굴 1개를 올리고 재료가 떨어지지 않게 반죽으로 덮는다.

전이 구워지면 어슷 썬 홍고추를 얹어 봄동달래전을 마무리한다. 쑥물, 치자물, 비트물 반죽도 같은 방법으로 부친다.

배 반 개, 매실원액 1컵, 간장 1큰술, 다진 절인 매실을 섞어 매실소스를 만들어준다. 입맛에 따라 깨소금, 땅콩가루를 넣어도 좋다.

쑥부쟁이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A,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곰보배추는 기관지 점막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사포닌이 풍부해 천식, 비염 등 기관지 질환과 건강에 탁월하다.

한 그릇만 먹어도 힘이 불끈! 봄동비빔밥 <봄동비빔밥 만드는 법>

MBN ‘알토란’ 방송 캡처
MBN ‘알토란’ 방송 캡처

▶ 재료 : 봄동, 달래, 쑥부쟁이, 민들레 이파리, 곰보배추, 당근, 참기름, 깨, 다진 소고기, 다시마물, 매실고추장, 다진 양배추, 당근, 표고버섯, 양파, 고추, 매실원액, 다진 매실장아찌, 다진 쪽파, 매화꽃

먼저 봄동 3장을 잘게 채 썰어 밥 위에 올린다. 1~2cm 길이로 썬 달래 반 줌, 쑥부쟁이 반 줌, 민들레 이파리 반 줌을 밥 위에 올린다. 이파리만 잘게 뜯은 곰보배추 반 줌, 채 썬 당근 반 줌을 밥 위에 올린다.

불에 달군 냄비에 참기름 1큰술, 다진 소고기 200g을 넣고 볶는다. 소고기가 익으면 다시마물 4국자, 매실고추장 4큰술을 넣고 볶는다.

다진 양배추와 당근, 표고버섯, 양파, 고추를 각 1컵씩 넣어 섞은 뒤 매실원액 1큰술, 다진 매실장아찌 한 줌, 다진 쪽파 한 줌을 넣고 섞어 매실볶음장을 만든다.

매실볶음장을 식성에 맞게 밥 위에 올린 후 참기름 1큰술 반, 깨 적당량을 넣고 깨끗하게 손질한 매화꽃으로 장식하면 봄동비빔밥이 완성된다.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오후 11시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