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위염,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대처법! "뱃살이 나오면 왜 식도염에 걸리기 쉬운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유진 기자) 6일에 방송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부에서는 위염,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이 일어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는데 증상이 없더라도 위염과 식도염을 방치하면 위암과 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날 방송에서는 위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대처법까지 알아보았는데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환인 위, 식도염은 전연령에게 흔하게 발병된다. 위에서는 위산이 분비되어 소화를 돕는데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약해지면 위염이 발생하게 된다. 

위 괄약근이 약해져도 식도염이 발생하는데 위산이 식도로 넘어가게 되면 이 것이 바로 식도염을 유발하게 된다. 주로 어르신들이 위 괄약근이 약해져서 자주 열리게 되어 식도염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식도염은 바이러스성, 곰팡이성, 약때문에 생기는 식도염 등등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다. 

대표증상은 '타는듯한 쓰린 속'인데 위산 방어막이 없는 식도로 위염이 올라오면 엄청난 통증이 나타나며 '더부룩하고 답답한 속' 역시 식도염의 증상으로 소화불량으로 오인하기 쉽다. 만성 기침과 쉰 목소리 역시 식도염의 증상으로 위산이 목으로 올라와서 기도를 자극하면 기침이 나오고 인후염을 유발한다. 심해진 충치와 입냄새 역시 증상인데 위산이 입까지 올라오면 위산으로 인해 치아가 약해져서 충치가 잘 생기게 된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으로는 뱃살을 들 수 있는데 뱃살은 복압을 상승시켜서 괄약근을 약해게 만들어 위산이 역류하게 만든다.커피 역시 원인으로 카페인이 괄약근을 이완시켜서 위산역류를 부른다. 야식 역시 수면중에 위, 식도 역류를 방지하는 중력이 없어져서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식사 후 바로 눕는 생활습관과 맵고 뜨거운 음식을 자주 먹으면 역시 위산 역류 가능성을 높인다. 배에 꽉 끼는 보정속옷이나 바지를 입으면 이이 역시 복압을 상승시켜서 위산 역류를 부르기 쉬우므로 편한 옷을 입는 것이 좋겠다. 

맥주, 기름진 음식, 소스, 초콜릿, 신 맛이 나는 주스, 탄산음료 등이 역류성 식도염을 부르는 음식들이며 이런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산도가 높은 과일 역시 좋지 않으므로 속쓰림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피하는 것이좋다.  

2부에서 이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