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활의달인-은둔식달’ 대한민국 떡볶이 3인방…송파-서산-강남 떡볶이 달인 맛집, 위치는?

  • 박한울 기자
  • 승인 2019.08.05 20:56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한울 기자] 5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코너에서는 도합 100년 이상의 떡볶이 노포가 소개됐다. 은둔식달 코너는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코너다. 이번 주에는 은둔식달 잠행단이 총출동했다. 은둔식달 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대한민국 떡볶이 달인 3인방으로 불리는 송파 떡볶이 달인 김오목 씨, 서산 떡볶이 달인 최두경 씨, 강남 떡볶이 달인 윤효숙 씨의 분식집이다.

SBS ‘생활의달인’ 방송 캡처
SBS ‘생활의달인’ 방송 캡처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한 떡볶이집이다. 학창시절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마음으로 떡볶이를 사랑해온 윤효숙 (女 / 59세 / 경력 27년) 달인이 운영하는 곳이다. 모녀가 함께 만드는 독특한 맛의 양념장에는 특이하게도 고추장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한다. 입맛 까다로운 손님들조차 휘어잡은 그 양념장 맛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강남 떡볶이 달인 윤효숙씨(여, 59세, 경력 27년)가 운영하는 ‘다모아XX’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해 있다. 1993년부터 한 자리를 지켜오면서 20년 넘게 영업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어린시절의 추억과 변함없는 맛이 뒷받침 되었기에 가능했다고 한다. 한번도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을 거라는 달인만의 비법. 메뉴와 가격으로는 떡볶이 3,000원, 순대 3,000원 등이 있다.

이어 찾아간 곳은 송파구에서는 이 집을 모르면 간첩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곳이다. 서울 송파구 전통시장에 위치한 분식집으로,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무려 40년간 한 자리에서 장사를 계속해온 진정한 노포(老鋪)다. 김오목 (女 / 74세 / 경력 40년) 달인 만의 노하우가 담긴 떡볶이가 그 명맥을 유지해온 비결이라고 한다. 이집 떡볶이를 맛본 잠행단은 “소스가 정말 죽인다. 산뜻한 단맛이다. 그냥 설탕 단맛이 아니다. 해물종류가 들어간 것 같다”며 감탄했다.

한 번 맛본 손님은 영원한 단골로 만들어버린다는 떡볶이 맛의 비결은 바로 모든 재료를 직접 손으로 만드는 것에 있다고 한다. 달인의 떡볶이 만드는 과정은 일반적인 순서와는 다르다. 고춧가루와 채소를 먼저 끓인다음 떡과 양념을 넣어 마저 끓이는데 이때 양념을 가장 마지막에 넣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단맛의 비법은 바로 사과와 배였다. 조금 귀찮아도 인공감미료 대신 과일을 이용해 단맛을 낸다는 달인만의 착한 고집이다. 또 파, 양파 각종 채소에 물을 넣고 여기에 메밀소면을 같이 넣어 고소한 맛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걸쭉한 육수를 만들어준다. 송파 떡볶이 달인 김오목씨(여, 74세, 경력 40년)가 운영하는 ‘오렌지XX’은 서울 송파구 잠실본동에 위치해있다. 김오목 달인은 이곳에서 28년간 분식점을 운영 중이다. 대표 메뉴인 모둠 한접시 大 5,000원, 떡볶이 1인 3,000원, 떡만두국 5,000원, 튀김 500원이다. 변함없는 할머니 손맛을 그대로 맛볼 수 있는 곳이라는 손님들의 극찬이 이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충청남도 서산 동부시장의 명물 최두경 (女 / 66세 / 경력 33년) 달인만의 독보적인 맛이 담긴 떡볶이 집이다. 서산 토박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현지인들에겐 너무 유명해서 따로 수식어가 필요 없는 집이다. 30년이 넘는 오랜 기간 장사를 하다가 최근 시장으로 자리를 옮겼지만, 달인의 진한 떡볶이 맛을 잊지 못한 단골들이 먼 길을 돌아 다시금 찾아온다고 한다. 새빨갛다 못해 약간은 검은빛이 도는 딱봐도 진한 떡볶이의 비주얼을 자랑한다. 직접 뽑아서 더욱 쫄깃한 덕에 양념을 고루 묻혀서 먹으면 깊은 감동의 맛이 느껴진다. 그 비결은 바로 땅콩을 갈아 넣은 양념장이라고 한다. 서산 떡볶이 달인 최두경씨(여, 66세, 경력 33년)가 운영하는 ‘원조왕떡볶이XX’은 충남 서산시 시장3길에 위치해 있다. 달인은 원래 장사를 하던 자리에서 이사를 갔지만 여전히 단골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월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