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옥탑방의 문제아들’ 순우리말 ‘자몽하다’ 뜻은?…‘수박하다’ ‘대추하다’ 뜻은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나온 순우리말 자몽하다를 향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 3월 방송된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문제가 출제됐다. 이날 이 문제는 8단계에서 공개됐다.

제작진은 "우리말 '자몽하다'의 뜻은 무엇일까?"라는 문제를 던졌다. 많은 출연자들은 이를 맞히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이들은 쉽게 뜻을 유추하지 못했고, 이것저것 답을 던졌다.

송은이가 "배가 불러서 잠이 솔솔 오자 어디 누울 곳 없나 찾다가 서서 자다"라고 이야기했다. 이에 제작진은 다시 한 번 정확히 얘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자몽하다 뜻 /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캡처
자몽하다 뜻 /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캡처

정답을 유추하던 중 이들은 "잠이 솔솔 온다", "잠이 올 것 같아 비몽사몽하다", "꿈에 취했다" 등의 오답을 외쳤다.

그 때 화사는 "몽환적이다"라고 이야기했고, 이를 받아 민경훈이 "몽롱하다"라고 외쳤다. 정답은 '몽롱하다'였다. 이후 민경훈은 "화사가 맞힌 것이다"라며 공을 돌렸다.

민경훈이 3연속으로 문제 맞히기에 성공하며 마마무는 물론 문제아들 모두 깜짝 놀랐다. ‘자몽하다’는 졸릴 때처럼 정신이 몽롱한 상태를 의미하는 순우리말이다. 

이외에도 출연진들은 '수박하다'는 '도둑질을 하다', '대추하다'는 '가을을 기다리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자몽하다'의 정확한 뜻은 졸릴 때처럼 정신이 흐릿한 상태라는 것이다. 이처럼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우리가 모르는 순우리말에 대해 소개하며 새로운 지식을 알려주고 있다.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은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