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 '봉오동전투' 유해진, 시국이 아닌 진정성으로 승부 "살아 남으려는 자들의 사투"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비극 속 담긴 해학을 그보다 더 잘 소화해낼 배우가 얼마나 될까. 혹자는 '국뽕'이라 표현할 지언정 유해진의 연기는 시국이 맞닿은 현재, 장작이 되어줄 만큼 뜨겁다.

31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영화 '봉오동전투'의 주역 유해진과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영화 '봉오동전투'는 1920년 6월에 독립군 연합 부대가 중국 지린 성의 봉오동 계곡에서 일본군과 싸워 크게 승리한 전투를 처음으로 스크린에 담아냈다.

유해진은 전설적인 독립군 황해철 역을 맡았다. 황해철은 평소에는 허허실실이지만 전투가 시작되면 항일대도로 일본군의 목을 거침없이 베는 비상한 솜씨를 지닌 인물이다. 동료들의 목숨은 끔찍이 아끼지만 정작 자신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매번 용맹스럽게 일본군에 맞선다.

유해진은 영화를 본 소감에 대해 "점수를 메기긴 어렵고 감독님과 스태프들이 고생한 만큼의 영화가 나온 것 같다. 같이 참여한 배우의 평을 감독님이 궁금해한다. 저 스스로도 만족하지 못할 경우 말을 흐리는데 이번에는 감독님에게 '고생했다'며 가볍게 안았다"라고 영화에 대한 만족감을 에둘러 표현했다.

이번 영화는 소재가 주는 무거움에 주인공으로서 극을 끌고 나가야하는 부담감까지 같이 작용했을 것. 유해진은 "무게감은 언제나 비슷하다. 앞장서 나간다는 위치에서는 어떤 작품이던 같은 부담으로 온다. 어느 작품은 나눠질 친구들이 있냐 아니냐의 차이는 있지만 다 비슷하다"라고 답했다.

유해진 / (주)쇼박스
유해진 / (주)쇼박스

역사를 배경으로 한 영화는 출연한 배우의 역사 의식까지 함께 평가받게 된다. 왜곡 등 논란이 되면 질타를 받기도 하지만 좋은 평가를 받았던 작품에 연이어 출연한 배우에 대해서는 다시보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특히 '1987' '택시운전사' '말모이'에 이어 '봉오동전투'까지 유해진은 근현대사를 다룬 작품들에 다수 출연했다. "작품 선택의 기준은 시나리오가 끌리느냐가 제일 우선이다. 고등학교 때까지는 역사에 관심이 있지는 않았다. 살아가면서 나이를 먹고 친구들하고 얘기하면서 역사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기고 관심이 생긴 것 같다"라고 답했다.

'택시운전사'에 이어 다시 만난 류준열과의 호흡에 대해서는 "택시운전사 때는 사실 부딪이는 장면도 별로 없었고 서로에 대해 잘 몰랐다. 이번에 하면서 많이 알게 됐다. 되게 똑똑하고 배려도 있구 건강한 친구다. 호흡은 잘 맞았다"라고 칭찬했다.

숫자로만 기록된 이름없는 독립군들의 이야기를 담은 '봉오동전투'는 역사책에서 짧게 소개된다. 그만큼 사료가 많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잊지 말아야할 자랑스러운 역사다. "월강 추격대라는 말 처음 들었다. 있어보이게 이름을 지은건가 했는데 실제 있었던 이름이라고 하더라. 촬영하면서 역사에 대해 점차 깊게 알게된다"라고 입을 연 유해진은 "투박하고 바위같구나라는 걸 느꼈다. 진정성있게 파고 들어야겠다는 마음은 분명히 있었다. '액션을 위한 액션이 되어서는 안된다' '살아 남으려는 자들의 몸부림의 사투여야 한다' '기교보다는 살기 위해 베고 막아내는 느낌으로 찍어야한다'라고 생각했고 그렇게 촬영했다"라고 답했다.

유해진 / (주)쇼박스

또한 "전투신 많긴 했지만 처절한 부분들이 더 진해지는 것 같다. '일본의 만행을 과하게 그린 것이 아니냐'라는 의견도 있지만 오히려 영화기 때문에 덜 보였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일부 비판적 의견에 대해서도 우회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주로 총을 사용하는 다른 독립군과는 달리 극 중 유해진은 무쇠 칼 한자루를 들고 적군에 뛰어든다. 그는 "항일해도는 실제로 독립군들이 들고 다닌 칼이다. 칼로 직접 베는게 영화적으로도 더 통쾌함이 있던 것 같다. 실제 칼과 똑같이 만들어서 상당히 무거웠다"라고 고증에 의한 것임을 밝혔다.

영화 시사회 직후 반일 감정 등 현 시국과 맞물린 통쾌한 소재와 배우들의 연기 열정에 뜨거운 반응이 쏟아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인물의 서사가 얕다' '국뽕 위험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엄청 복잡한 영화는 아니다. 내용 자체는 심플하다. 독립군들의 승리 과정을 그리는 것이 메인이고 그 안의 인물들을 그린 것이 저희 영화다. 각 인물의 사연을 그리면 자칫 신파로 빠질 수 있었을 것 같다"고 소신을 전했다.

또 '국뽕'(애국심을 강요하는 마케팅)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모든 면에서 다들 날카로워져있는 것 같다. 날카롭게만 생각하는 것 보다 둥글둥글한 시선이 필요하지 않나"라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유해진 / (주)쇼박스
유해진 / (주)쇼박스

'봉오동전투'는 압도적인 스케일의 전경을 비롯해 올 국내 로케이션으로 찍은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었다. "저도 영화를 보면서 이 장면은 어디서 찍었지 싶었던 부분이 많았다. 감독님이 전국의 각 지역을 돌아다니며 찍었다. 물과 함께 등장하는 첫 장면이 참 좋았다. 장소의 힘도 크지만 촬영감독님의 공도 크다"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평소에도 산을 좋아한다는 그는 "일하러 다니는 것과 취미로 가는 것은 다르다. 촬영 중간 쉬는 시간에 일 안온 척하고 다른 봉우리를 가면 그렇게 좋더라. 그곳에서 촬영장을 보면 느낌이 다르다"라고 말했다. 산에서 촬영하는 것이 부족했는지 걸어서 오르내렸다는 류준열의 말이 스쳐갔다. 실제 유해진은 평소에도 자연과 운동을 사랑하며 등산 뿐 아니라 수영과 자전거도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 연기 생활을 해온 유해진에게 잘하는 연기의 기준에 대해서도 물었다. "저의 기준은 작품에 얼마나 잘 스며들었나, 잘 녹았나이다. 누군가가 나온 영화를 보고 '니가 나왔어?'라고 묻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래야 되는 영화도 있다. 제일 어려운 숙제이기도 하다"라고 답했다. 그가 말하는 잘하는 연기의 기준은 '봉오동전투'에서 더욱 여실히 드러날 듯 싶다. 출연 배우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숫자로만 기록된 역사 속 이름없는 그 누군가로 녹아들었다.

유해진이 출연하는 영화 '봉오동 전투'는 오는 8월 7일 개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