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 ‘봉오동 전투’, 일본군에 승리한 독립군들의 치열한 전투…진정성 담았다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영화 ‘봉오동 전투’가 애국심에 또다시 불을 지필 예정이다. 나라를 위해 싸우는 독립군들의 치열한 전투는 눈물겹고도 뜨겁다.

29일 서울 건대 롯데시네마에서 영화 ‘봉오동 전투’의 언론배급시사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유해진, 류준열, 조우진 그리고 원신연 감독이 참석했다.

봉오동 전투는 1920년 6월에 독립군 연합 부대가 중국 지린 성의 봉오동 계곡에서 일본군과 싸워 크게 승리한 전투를 처음으로 스크린에 담아냈다.

유해진-류준열-조우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유해진-류준열-조우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유해진은 ‘항일대도’를 휘두르는 전설적인 독립군으로 민첩한 몸놀림과 대범함으로 일본군의 목을 거침없이 베는 비상한 솜씨를 지닌 독립군 황해철, 배우 류준열은 황해철이 친동생처럼 아끼는 독립군 분대장 이장하를 각각 연기했다. 조우진은 황해철의 오른팔인 마적 출신의 저격수 마병구를 맡았다.

류준열은 영화를 감상한 소감에 대해 "늘 그랬듯 한쪽 눈을 가리고 부끄럽게 감상했다. 영화 만드는 과정에서 배우들 스태프들이 얼마나 고생했는지 느껴졌다"라고 답했다. 이어 "이장하라는 역은 두 분(유해진, 조우진)에 비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병사기 때문에 차별점을 줘야했다. 우직하고 말수가 없고, 나라를 위해 한 몸 바치는 성격이 드러 날 수 있도록 노력했다"라고 캐릭터에 대해 설명했다.

유해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유해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유해진은 극 중 칼을 주로 쓰는 액션을 선보였다. "칼은 굉장히 무거웠다. 기술을 익히진 않았던 것 같다. 기교나 테크닉이 필요한 움직임은 아닌 것 같았다. 감정에 좀더 기반을 두어 연기했다"라고 답했다.

가장 힘들었던 촬영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유해진은 "육체적으로 많이 뛰어 다닌 것 같다. 진정성있게 다가가는 것이 숙제였다"라고 답했고, 류준열은 "촬영이 끝나면 덥다 춥다 밖에 얼마나 힘들었는지는 기억이 안난다. 영화를 찍었던 마음이 남아있다. 실제 독립군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우셨구나. 반의 반도 안되는 환경이지만 느낄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조우진은 "육체적인 힘든 것 보다는 진정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정말 노력밖에 없구나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현장이었다. 어느 한 장면이 힘들었다기보다 많은 스테프들과 함께 뛰고 함께 고생했다"라고 말했다.

류준열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류준열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 영화를 만들때는 고증에 특히 신경써야 했을 것. 이에 원신연 감독은 "훨씬 많은 자료 수집하고 공부를 해야했다. '봉오동전투'는 고증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벽에 봉착을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료들이 많지가 않다. 일제 강점기 특히 봉오동 전투는 일본 입장에서 '저들에 입으로 기록되서는 안된다'라고 말할 정도로 당시 왜곡시키고 축소시켰다. 독립신문 88호에 나와있는 내용을 근거로 만들었다. 승리의 순간은 누군가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무명의 독립군들에 기반을 둬서 작업했다"라고 설명했다.

원신연 감독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원신연 감독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비교적 수월했다던 캐스팅 과정에 대해서도 밝혔다. "캐스팅은 너무 쉬웠다. 배우들의 마음들이 저랑 맞았던 것 같다. 진정성이 있는 배우들에 무명의 독립군처럼 친근감이 있고 체력이 강하다. 흔쾌히 응해주셔서 함께 했다"라고 답했다. 

영화에는 어른들은 총구를 겨누지만 다음 세대는 변화를 예고하는 듯한 모습도 담겼다. 이에 원 감독은 "다음세대에서는 좀 부끄럽다고 생각하는 인물이 있기를 바랐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침묵하지 말고 역사를 봐달라고 얘기하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일본 배우 캐스팅에 대해서도 "리얼리티와 숨결이 붙을 것이기 때문에 일본 배우가 연기해줬으면 했다.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것이라 제의를 드리기 조심스러웠는데 예상외로 흔쾌히 많은 배우가 응해주셨다"라고 전했다. 

조우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조우진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현재 일본 불매 운동 등 반일 감정이 고조되고 있는 시기에 봉오동 전투라는 소재가 시기 적절하게 맞아들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일찌감치 천만 관객을 예측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원신연 감독은 "부담이 있는 건 사실이다"라며 "시나리오는 5-6년전 이미 나온 부분이고 현실이 이런 상황이 있을 줄 예상 못했다. 승리의 역사가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고 싶었고 그 시작 지점을  유심히 봐주셨으면 감사하겠다"라고 조심스럽게 답했다.

영화 ‘봉오동 전투’는 독립군 연합부대가 일본 정규군을 상대로 첫 대규모 승리를 쟁취한 1920년 6월 봉오동 전투를 처음으로 영화화한 작품이다.

‘가발’(2005), ‘구타유발자들’(2006), ‘세븐 데이즈’(2007), ‘용의자’(2013), ‘살인자의 기억법’(2017) 등을 연출한 원신연 감독의 첫 사극 도전 영화다.

한편 유해진, 류준열, 조우진이 출연하는 ‘봉오동 전투’는 8월 7일 개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