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불매운동으로 선전한 국산 맥주와 사라지는 일본맥주…일본 화장품도 직격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국내에서 일본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이어지는 가운데 수입 맥주의 간판 주자 격이었던 아사히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이미 지난해 국내 판매량에서 중국의 칭따오 맥주에 1위 자리를 내준 데 이어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에 따른 불매운동이 일본 맥주를 정조준하면서 또 한 번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불매운동 / 연합뉴스
일본 불매운동 / 연합뉴스

28일 한국주류수입협회가 2018년 7월∼2019년 6월 1년 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수입 맥주 가운데 1위는 칭따오로 이 기간 48만7천501헥타리터(1 헥타리터는 100ℓ)를 팔았다.

칭따오는 전년도인 2017년 7월∼2018년 6월까지만 해도 아사히에 이은 2위였다.판매량이 49만1천114헥타리터의 아사히에 못 미치는 42만7천898헥타리터였다.

수입 맥주 판매량 톱 5. [한국주류수입협회 수입 맥주 리포트 재가공] 단위는 헥타리터(100ℓ)
수입 맥주 판매량 톱 5. [한국주류수입협회 수입 맥주 리포트 재가공] 단위는 헥타리터(100ℓ)

그런데 작년 7월부터 1년 동안 아사히의 판매량이 0.8% 감소한 반면 칭따오의 판매량이 13.9% 증가해 1.2위 순위가 역전됐다.

수입 맥주 시장 전체 규모가 같은 기간 275만3천732헥타리터에서 325만5천351헥타리터로 18.2%나 성장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사히의 하락은 더욱 눈에 띈다.

아사히의 수입 맥주 시장 점유율은 17.8%에서 15%로 2.8%포인트나 줄었다.

지난 1일 일본의 수출규제 후 한국에서 불붙은 일본제 불매운동이 일본 맥주를 직격하면서 아사히는 더욱 코너로 몰렸다.

주요 대형마트와 일부 편의점들은 본사 차원에서 수입 맥주 할인행사에서 일본 맥주를 제외하거나, 신규 발주를 중단하는 등 행동에 들어갔다.

소비자의 불매운동이 지속된다면 일본 맥주의 판매량은 계속 내리막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두 자릿대 급성장을 기록한 하이네켄이나 크로넨버그 1664 블랑이 2위 자리로 올라서면서 아사히를 밀어낼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지난해 7월부터 지난달까지 수입 맥주 4위는 크로넨버그 1664 블랑, 5위는 호가든이었다.

이마트에서 이달 1∼25일 일본 맥주 매출은 48.1%나 급감했고, 일본 라면은 33.1%, 일본 과자는 29% 매출이 빠졌다.

반면 같은 기간 국산 맥주 매출은 8.1%, 전체 맥주 매출은 0.1% 증가하면서 일본 맥주 매출 부진이 상쇄되는 상황이라고 이마트는 전했다.

이미 이달 들어 일본 맥주 매출이 30∼40%가량 급감한 주요 편의점에서도 다음달부터는 '4캔에 1만원' 할인 행사까지 중단하기로 하면서 일본 맥주 매출은 더 줄어들 전망이다.

수입 맥주 시장을 이끌던 아사히가 발목을 잡히면서 '물 들어올 때 노를 젓기 위한' 국산 브랜드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신제품 '테라'의 호조에 힘입어 맥주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더욱 드러내겠다는 의지다.

하이트진로는 테라가 출시 100일 만인 이달 2일 1억병 판매를 넘어선 데다가, '하이트'와 '맥스' 같은 기존 브랜드도 덩달아 판매량이 뛰면서 지난달 전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약 5% 증가했다.

특히 가정이 아닌 외식 시장에서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나 껑충 뛰었다.

하이트진로는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가 시작되는 만큼 판매량은 더욱더 빠르게 상승할 것"이라며 "이러한 추세라면 연간 판매 목표인 1천600만 상자도 무리 없이 달성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오비맥주는 아예 대표 제품 '카스'와 발포주 '필굿'의 가격을 다음 달 말까지 낮추는 강수를 뒀다. 일 년 중 최대 대목인 여름 성수기에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그만큼 이번 기회에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이에 따라 '카스' 병맥주는 500㎖ 기준으로 출고가가 현행 1천203.22원에서 1천147원으로 4.7% 내려간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일본 맥주 불매 운동이 한창인 가운데 국산 브랜드 매출을 늘리는 동시에, 재고를 소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오비맥주는 "음식점 점주에게는 원가 인하 효과를 주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맥주를 드실 수 있도록 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화장품도 '보이콧 재팬'…SK-Ⅱ·시세이도 매출 '뚝'

일부 일본 브랜드는 '일본색' 광고판 철수 검토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일본 맥주와 의류 브랜드뿐 아니라 주요 백화점에 입점한 일본 화장품 매출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매운동 분위기 확산으로 부담을 느낀 고객들이 일본 화장품 구매를 꺼리는 심리가 나타나자 일부 일본 화장품 브랜드는 일본색을 드러내는 광고판을 철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A백화점에서 이달 1∼25일 SK-Ⅱ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3% 급감했고, 시세이도는 21%, 슈에무라는 1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B백화점에서도 SK-Ⅱ 매출은 19.4%, 시세이도는 10.5%, 슈에무라는 9.5% 감소했고, C백화점에서도 SK-Ⅱ와 시세이도 등 일본 화장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가량 뚝 떨어졌다.

A백화점 관계자는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하면서 화장품 매장에서 일본 브랜드인지 묻는 고객이 많아졌고, 일부 고객은 일본 제품 구매 후 해당 브랜드가 아닌 백화점 쇼핑백으로 바꿔달라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일부 일본 화장품 브랜드는 누가 봐도 일본 제품이라는 사실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이미지나 내용이 담긴 광고판을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A백화점은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