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댄싱9’ 김설진, ‘화제의 무용수’ 세계적 무용가 되기까지 [인터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창의적인 안무와 소름 돋는 표현력으로 Mnet ‘댄싱 9’ 시즌2 최고의 이슈메이커로 떠오른 김설진이 시청자의 뜨거운 관심에 대한 감사의 메시지를 보냈다.
 
김설진은 지난 4일 방송 이후 ‘댄싱 9’ 시즌 2 Mnet과의 서면 질의를 통해 화제의 주인공으로 우뚝 선 소감과 함께 ‘댄싱 9’을 통해 대중에게 춤의 즐거움을 알리고 더 소통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와 함께 제주도 출신으로 김원준, 코요태, 조성모 등의 백업댄서로 활동하던 소년에서 현대무용수로 성장하게 된 계기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김설진은 4회에서 현대무용수 김경민과 함께 커플미션을 선보여 시청자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이날 방송에서 최고의 1분을 기록한 이 무대는 거미의 ‘기억상실’에 맞춰 이별한 남자의 내면 갈등을 표현했는데, 두 무용수가 마치 한 몸인 듯 같은 자세로 시작한 뒤 둘로 갈라져 혼란스러운 감정을 오롯이 담아내 가슴 저릿한 감동을 선사했다. 시청자들은 “TV에서 이런 춤을 볼 수 있다니 행운이다”, “인간계를 벗어난 듯한 춤이다”, “갓설진 역시 감동”, “수십 번 돌려보고 있다”, “잠이 안 온다. 봐도 봐도 빠져든다”와 같은 의견을 이어가고 있다. SNS가 뜨겁게 달아오른 것은 물론 ‘김설진’이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점령하며 이날의 무대가 뜨겁게 회자되고 있다.
 

Mnet ‘댄싱 9’ 시즌2 김설진 / CJ E&M
Mnet ‘댄싱 9’ 시즌2 김설진 / CJ E&M

창의적인 안무와 급이 다른 표현력으로 찬사를 받고 있는 김설진은 벨기에 피핑톰 무용단 소속의 실력파로서 ‘댄싱 9’ 시즌 2에 도전해 주목 받기 시작했다. 평범한 외모지만 파트너를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과 가정적인 면모까지 방송을 통해 공개되며 여성 시청층에서 여느 미남 도전자들을 뛰어넘는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인간의 한계를 초월한 듯 하다는 의미에서 ‘갓설진’, ‘한국의 찰리 채플린’, ‘별에서 온 댄서’와 같은 수식어를 얻은 김설진은 대중에게 익숙치 않았던 춤의 매력을 강렬하게 각인시키며 빠르게 그 존재감을 굳혀가고 있다. ‘댄싱 9’ 시즌 2에서의 앞으로 어떤 춤을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다음은 Mnet과 김설진의 서면 인터뷰 전문이다. (김설진 씨의 답변이 구어체로 작성된 관계로 느낌을 최대한 살려 정리했습니다)
 
Q. '김설진' 그는 도대체 누구인가? 인간계에 내려온 외계 댄서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인데?
A. 어릴 적에 ‘난 분명 어딘가에서 왔을거야. 내가 태어난 날도 기억 못하면서 뭘 믿지?’ 라는 엉뚱한 생각을 했었어요. 그런데 제주도에서 태어난 김설진입니다.

Q. 제주 소년이 스트리트 댄서 경험을 거쳐 세계적 현대무용단에 입단한 이력이 흥미롭다. 김원준 코요태 등의 백업댄서로 활동한 적도 있다는데? 지금의 무용가 김설진이 있기까지의 과정은 어땠는지?
A. 으아~ 너무 길어요… 글 몇자로 풀기엔 너무 많은 일이… 하하하. 지금  막연히 드는 생각은  또 다른 춤이 있는 곳을 따라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게 된 것 같아요.
우선 피핑톰에서는 크리에이터로 몇 작품에 출연했고 또 조안무로 작업 몇 개 한거고요, 제가 피핑톰 안무자는 아니에요. 오해 하실까 봐. 한국에서 안무 활동을 하다 벨기에로 갔었죠 갈증 때문에.
 
Q. 해외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고 국내 현대무용계에서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분이 댄싱9에 도전하는 이유는?
A. 우선 여러 장르를 배워보고 싶었어요. 그러기엔 댄싱9이 모든 장르? 댄서들이 모일 수 있으니까 다른 장르 댄서들과 네트워크가 생기지 않을까 해서였고요. 제 생각엔 현대무용은 동시대에 행해지는 춤들을 이해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또 하나는 '춤' 문화를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해서였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건데 현대무용이 꼭 콩쿠르 작품 같은 것만 있는 건 아니라는 것도 대중에게 소개하고 싶었어요.

Q. 댄싱9에 도전하고 커플미션까지의 과정을 겪으면서 든 느낌이나 생각은? 도전과정에 들었던 생각이나, 방송이 된 지금 일련의 반응을 보며 드는 생각은?
A. 열정 가득한 댄서들 덕분에 다시 열정이 생겼고요, 정말 멋진 댄서들이 많은 것 같아요. 반응은 솔직히 당황스럽기도 했어요. 우와… 지난 시간 동안 대중들에게 알리려 정말 많은 일을 했는데 몇 년이 걸려도 안 됐던 일이 단 몇 회의 방송으로 이뤄진 게 신기하기도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했어요.
춤에 대한 관심이 방송으로 잠시 반짝해서 끝나거나 어떠한 특정 인물만 조명되는 것 보다 정말 '춤'도 많이 좋아해주시고 즐겨주시고 공연장도 찾아주시고 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정말 숨은 보석 같은 존재들이 많거든요. 물론 공연장을 찾아 주셨을 때 실망 시키지 말아야 하는 게 저희들이 할 일이고요.

Q. 드래프트 방송 후에도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고 화제가 되었지만, 이번 커플무대 미션으로 정점을 찍은 듯 하다. 댄싱9 자체 최고 시청률이 나온 최고의 1분을 기록하면서 양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와 폭발적인 기사 노출, 엄청난 동영상 조회수 기록 등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 상황에 대한 본인의 소감은 어떤지? 그리고 주변의 반응은?
A. 처음엔 친구들이 장난으로 저한테 조작 사진 보내는 줄 알았어요…. 아직까진 실감이 안 나요. 지금 질문 받고 안 것도 있어요. 빛 좋은 개살구가 될까 살짝 겁나기도 합니다.

Q. 지금까지 보여준 무대의 안무들이 독특하다. 평소 안무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받는지?
A. 영감은 제 삶에 얽혀있는 모든 부분에서 받아요. 한 가지만 있는 건 아니고요. 정말 모든 부분이요. 그냥 조심하는 건 창작자로써 삶을 예술에 녹여내되 예술이 삶에 들어오는 건 피하고 있어요.  삶이 피폐해지겠더라고요. '난 예술가니까~ 이래도 돼'라는 자기 합리화 진짜 싫어하거든요. 그전에 한 사람, 인간으로서가 중요하죠 혼자 사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을 좋아하긴 하지만 그들이 삶이 모두 좋진 않아요.
 아마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 현대무용을 보셔서 그러신 것 같아요. 아직 방송에서 대부분 발레에 기반을 둔 현대무용 테크닉만 생각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현대 무용은 틀이 없고 자유로운 춤이라고 생각 하고 있어요. 그렇게 배웠고요. 그래서 진짜 근본적인 현대무용이 뭘까? 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된 것 같아요.
움직임에 오리지널리티를 많이 고민하고 있어요.. 어디선가 본 것 같은 거 말고. 진짜를요. 아직도 계속 찾는 과정 중이에요. 초현실주의 무용을 만들고 싶은… 다행히 아직까진 많이 좋아해주셔서 감사한데요. 제가 하는 움직임이 피루엣(한 다리로 서서 팽이처럼 몸을 돌리는 동작)이나 점프처럼 익숙한 동작이 아니어서 오히려 나중에 식상해 하실 까봐 좀 걱정되긴 해요. 나름 한 움직임을 만들고 체계화 시키려 굉장히 고민하고 있는데, 여튼 세상엔 정말 다양한 춤들이 있어요. 춤을 많이 좋아해주세요.
 
지난 2013년 첫 선을 보인 ‘댄싱9’은 스트리트, 현대무용, 한국무용, 발레, 댄스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의 댄서들이 국적, 성별, 연령을 뛰어넘어 하나 되는 무대로 큰 호응을 얻었다. 대중문화의 그늘을 벗어나 무대의 주인공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한 ‘댄싱 9’ 춤꾼들은 대한민국의 춤을 새롭게 정의했다는 호평을 받으며 방송계, 무용계뿐만 아니라 대중문화 전반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댄싱 9’ 시즌 2 우승팀에는 총 5억원 상당의 우승 혜택(팀 상금 1억 원, 3억 원 규모의 초호화 갈라쇼 공연, 우승팀 MVP의 1억 원의 소원 성취 상금)이 주어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