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케톤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 등으로 불리며 효능과 부작용에 관심↑…“MCT오일 이용한 방탄커피도 다시금 주목받아”

  • 이창규 기자
  • 승인 2019.07.24 02:01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기자] 케톤 다이어트(키토제닉, 저탄고지)가 다시금 많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MBC ‘다큐스페셜 - 지방의 누명’편에서 케톤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을 다룬 이후, 다른 방송에서도 이에 대해 소개했기 때문.

케톤 다이어트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으로, 전체적인 열량을 유지하면서 탄수화물(당질)이 들어간 음식을 줄이고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늘리는 것을 뜻한다.

이로 인해 신체에서 비정상적으로 작용하던 인슐린 저항성 수치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것이 핵심.

그렇다고 탄수화물을 아예 섭취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며, 탄수화물의 절대량을 줄이고 부족한 열량을 지방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케톤 다이어트는 식욕을 음식을 통해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고, 탄수화물 중독을 벗어나 전체 음식물 섭취량 감소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체지방 감량, 호르몬 밸런스의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식문화상 시행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식단 비용 및 신체에 가해지는 부담이 크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더불어 키토플루라고 불리는 일종의 감기 증상이나 변비, 입냄새, 손발 저림 및 눈 떨림, 불면증 등의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시행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편이 좋다.

한편, 방탄커피가 케톤 다이어트에 적합한 음료로 꼽히면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블랙커피에 MCT오일과 무염버터를 넣으면 만들 수 있는 방탄커피는 탄수화물이 거의 없고 지방이 많기 때문에 케톤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이들에게 인기다.

MCT(Medium-Chain Truglyceride)오일은 중사슬지방산이라는 뜻으로, 팜유나 코코넛유, 또는 둘을 섞은 것이 판매되고 있다.

MCT 오일이 사용되는 이유는 일반적인 식용유나 포도씨유 등의 장사슬지방산과 달리 지방으로 축적되기 전에 빠르게 분해되고 에너지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케톤파우더라고 불리는 파우더형태의 제품도 판매되고 있어 식이요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