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구관조는 어떤 조류?…“앵무새처럼 사람 말 흉내낼 수 있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창규 기자) 구관조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갑작스럽게 화제가 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구관조는 찌르레기과에 속하는 조류로, 인도와 인도네시아, 부탄,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에 서식한다.

크기는 25~30cm 정도에 무게는 400g 정도며, 깃털은 자주색 광택이 나는 검은색이며, 날개깃에 흰 부분이 있다.

눈의 아래부터 목 뒤까지 노란색 볏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관조 / 픽사베이
구관조 / 픽사베이

주로 3~10월에 나무 구멍에 둥지를 틀고 알을 2개 낳는다.

잡식성이기 때문에 과일을 먹기도 하며, 곤충이나 도마뱀 등을 잡아먹기도 한다.

몇몇 앵무새와 마찬가지로 다른 새들의 울음소리를 흉내내며, 원숭이나 사람의 언어도 흉내내기도 해 애완용으로 많이 사육되는 편이다.

멸종 위기등급은 관심대상종(LC) 등급이며, 워낙 많이 사육되는 편이라 멸종 위기는 없는 편이다.

오히려 인도에서는 위해 우려종으로 취급될 정도라고. 다만 수명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시인 황인찬이 쓴 시집의 제목이 ‘구관조 씻기기’인데, 제31회 김수영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이어서 꽤 알려져 있다.

더불어 같은 말을 주로 반복하는 사람을 가리켜 앵무새나 구관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