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웃소싱 라면끓이기’에 아웃소싱이란? 뜻 눈길…기업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불타는 청춘’에서 양재진이 아웃소싱 라면을 선보인 가운데 그 뜻에 이목이 모인다.

아웃소싱이란 기업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의미로는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아웃소싱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3자에위탁해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인소싱(insourcing)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1980년대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전세계 기업들로 급격히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SBS ‘불타는 청춘’ 방송 캡처
SBS ‘불타는 청춘’ 방송 캡처

즉, 국내외의 경제 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면서 해당 기업이 가장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의 전문기업에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핵심역량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단기적·반복적인컨설팅·외주·하청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결국 세계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경쟁력 심화에 따라 기존의 인소싱에 주력하던기업들도 경영자원을 집중시키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웃소싱을채택하고 있고, 이 추세는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가격증가에 따른저효율과 발주사 직원의 전직, 직원의 직무 감소로 인한 직원 수 초과, 공급업체와발주사 간의 마찰, 공급업체의 미숙한 관리와 구성원의 직무 혼동 등의 위험 요소도가지고 있다.

다른 하나는 외부 정보통신 전문 업체가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고객에게제공함으로써 고객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시스템을 말하는데, 이것도 엄격히 말하면 아웃소싱에 포함된다. 시스템 운영과 네트워크 관리,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 등의 운영활동이 강조된다는 점에서시스템 판매·개발 등 개발활동이 강조되는 시스템통합(SI)과 구별된다.

이 경우 모든 전산 시스템을 외부에 위임하는 '전체 아웃소싱'과 특정 부분만을위탁하는 '선별적 아웃소싱'으로 분류되는데, 전문가들은 한국의 경우 공격적인전체 아웃소싱보다는 필요한 부분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불합리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