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종합] 日 유니클로 ‘한국 불매 운동’ 실언 사과 “임원 설명 부족…대단히 죄송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유니클로가 또다시 사과문을 게재했다.

22일 유니클로는 홈페이지를 통해 ‘2019년 제3분기 패스트리테일링 그룹 실적 발표회 중 한국 상황 설명에 대한 사과문’을 게재했다.

유니클로 측은 “최근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실적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설명에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과 관련, 한국의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해당 내용은 2019년 7월 11일 도쿄에서 진행된 실적 발표 중 미디어의 한국에서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 관련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언급되었다”고 설명했다.

부족한 표현으로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며 “결과적으로 많은 분들을 불쾌하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고 사죄의 뜻을 전했다.

논란이 된 답변에 대해서는 “매출에 일정 부분 영향이 있습니다. 영향이 당연히 없을 수는 없습니다만, 저희로서는 정치 상황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고, 어떤 국가의 고객님도 모두 저희의 소중한 고객님이므로 각 나라의 고객님들의 생활에 잘 맞는 라이프웨어를 제공하기 위해 묵묵히 노력하고자 합니다”고 이야기했다.

유니클로는 “이 설명으로 전하고자 했던 바는 ‘현재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진지하게 계속해나가는 것밖에 없다. 한국에서도 오랜 기간 사랑해주고 계신만큼,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기를 바란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랍니다’라고 명확히 이야기해야 할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라는 부족한 표현을 사용해, 본래의 의도와는 달리 ‘불매운동이 오래 가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뜻으로 전달되어, 한국의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됐다”고 덧붙였다.

유니클로 홈페이지

앞서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패스트리테일링 결산 설명회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관련해 오카자키 다케시 패스트리테일링 재무책임자(CFO)의 발언이 문제가 됐다.

“(한국의 불매운동이) 장기간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실적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며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조용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언급한 것. 해당 발언이 국내에 알려지며 네티즌들의 분노를 샀다. 

이에 유니클로 측은 지난 17일 여러 매체를 통해 논란이 된 발언을 사과했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일본 불매 운동에 동참하겠다”며 보이콧에 대한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해당 사과문은 한일 양사 공동명의로 발표된 것으로 일본 본사의 의중이 적극 반영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거세지는 유니클로 불매운동과 관련 일본 본사의 야나이 다다시(柳井正) 회장에게까지 보고가 이뤄지며 심각성을 인지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이후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표적인 일본 상품인 유니클로는 30% 가량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