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인영 "백태클 반복 한국당, 엑스맨 되는 길"…"일본 상황 녹록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도 넘는 백태클 구분해 언행해야"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대응 기조와 관련해 "힘을 합쳐도 모자랄 판에 정부를 비판하고 백태클(back tackle)을 반복한다면 그것은 엑스맨이 되는 길"이라고 일갈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어제 북한팔이도 모자라 일본팔이를 하고 있다고 정부여당을 비난했다. 국익에 초당적으로 함께 대처해야할 제 1야당의 인식인지 귀를 의심하게 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을 위한 추경이 89일째 지연되고 있는 것은 전적으로 한국당 때문이지 않냐"면서 "한국당은 왜 국민들이 일본을 위한 엑스맨이냐고 비판하는지 자신들의 언행을 되짚어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22. / 연합뉴스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22. / 연합뉴스

그러면서 "이제 한국당도 대승적으로 결단해야 한다. 한국당 비판이 정부가 잘하라는 취지의 강한 압박이면 얼마든지 좋다"며 "그러나 도를 넘는 백태클을 구분해 언행을 해주길 바란다. 한국당이 변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전날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와 관련해 "여당이 의석 과반을 넘었으나 개헌선에는 미달했다. 다행으로 생각하기에는 상황이 녹록지 않다"고 평가했다.

그는 "선거 승패와 상관없이 장기적으로 개헌을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설득력 있다"며 "일본의 추가 조치나 사태 장기화에 대해 비상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법부의 판결을 공격하는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행태에 대한 한국당의 인식이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89일째 국회에서 추경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은 전적으로 한국당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와 한미 고위급 인사 접촉 등 다방면에 걸쳐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부품·소재·장비 산업에 대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국민도 자발적인 불매 운동으로 일본 정부에 강력 항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도 만시지탄이지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키고, 여야 방미단을 꾸려 미국 워싱턴DC 한미일 의원회의에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한국당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의 참의원 선거는 개헌선 확보에는 실패했지만, 보수우익연합은 여전히 과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한 상태다.

또한 아베는 개헌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아베의 한국때리기는 일본의 우익을 집결시키기 위한 것으로, 일본의 우익 결사체 '일본회의'는 기본적으로 한국을 다시 식지민 시절로 되돌리려는 것을 목표로한 결사체다.

문제는 일본의 국회의원 대다수가 일본회의 회원이며, 아베 내각에서도 일본회의 회원이 다수라는 점이다.

일본의 보수 우익은 이러한 극우로 가는 것을 쉽사리 중단하지 않을 것이 자명하다.

일본의 군사대국화와 군국주의 부활을 꿈꾸는 극우 정치인들이 세력을 얻고 있는 상황에서 여야가 힘을 합쳐 싸워도 쉽지 않다는 점을 간과하고 정쟁에만 매몰될 경우 내년 총선에서 살아남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