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호사카 유지, “조선일보, 댓글을 일본어로 번역하고 기사화까지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호사카 유지 교수가 지난 10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극우 매체들이 한국의 자칭 보수 매체들을 인용하고 있다”며 특히 조선일보 쪽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조선일보 일본어판 내용이 한국 사람들 여론의 50%라고 믿는 일본인들이 많다. 심지어 댓글을 일어로 번역하는 일도 있다”고 주장해 조선일보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댓글을 일어로 번역하는 서비스는 다른 언론사에 없을까? 호사카 유지 교수는 “조중동과 한겨레, 연합뉴스가 일본어판을 서비스하는데 댓글까지 일어로 번역해서 서비스하는 곳은 조선일보뿐”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는 댓글만 골라서 번역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모든 댓글을 번역하지 않는다. 가장 비판적인 댓글을 번역해 놨고 찬성도 높다. 이런 댓글만 내보내는 것이 이상하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는 댓글은 없다는 것일까? 호사카 유지 교수는 “지지하는 댓글도 있으나 반대가 높다. 그런 댓글만 서비스를 해놨다”며 조선일보가 의도적으로 댓글까지 번역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했다.

야후의 한국 기사는 조선일보만 올라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호사카 유지 교수의 주장대로라면 문재인 정부가 국내에서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는 왜곡된 여론을 가져다 바치는 셈이 된다.

사실상 조선일보가 땔감을 가져다준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청와대도 정면으로 비판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지난 17일 현안 브리핑에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가 잘못된 일본어판 기사의 제목과 내용을 일본 여론에 전달하고 있다며 공개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고 대변인이 문제를 제기한 것은 조선일보의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라는 기사가 일본어판에서는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에 불을 붙인 한국 청와대>로 바꿔 제공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일본의 한국 투자 1년 새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국내 기사 제목을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로 바꿔 실었다고 지적했다.

또 중앙일보의 <닥치고 반일이라는 우민화 정책>이라는 제목의 칼럼과 조선일보의 <우리는 얼마나 옹졸한가>라는 칼럼이 일본어로 일본 인터넷에 게재하고 있다며 일본이 한국 여론을 왜곡해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70회에 출연한 호사카 유지 교수는 “조선일보가 댓글을 일본어로 번역하는 것뿐만 아니라 별도로 기사화하고 있다”며 “이틀에 한 번씩 기사를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1936년 경성노임표 자료를 공개하며 일본 기업들의 민족적 차별이 명백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 자료를 공개한 이유는 낙성대의 한 연구위원 때문이었다.

그는 UN에서 일본 단체와 함께 등장해 군함도 강제징용이 없었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조선인 월급도 타 직종 일본인보다 높다고 주장했다. 일본 우익들의 논리인 식민지 근대화론을 꺼내 들기도 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이 경성노임표 자료로 반박할 수 있다. 다른 전문가 말로는 6대1로 추정된다며 식민지 시대에 조선인이 어마어마하게 차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65년도에 이런 자료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해 미수금이나 미불금 등만 보상받으면서 끝났다. 일제강점기 당시 육체적, 정신적 위법 행위에 대한 배상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토리우미 유타카 학자의 ‘일제하 조선인 노동자의 저임금과 일본인 토목청부업자의 부당 이익’이라는 논문을 소개하며 일본 업자들의 횡포도 소개했다.

논문에 따르면 돈을 받지 못한 조선인들이 일본 기업들에게 오히려 폭행을 당한 기록이 남아 있다. 

유튜브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방송 캡처
유튜브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방송 캡처

다큐멘터리 ‘주전장’에서는 일본의 헌법학자 코바야시 세츠 씨가 출연해 아베 내각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회의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그들은 명백히 전쟁 전의 일본을 신봉하고 있다. 인권 감각이 없고 자신들이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지배층 중심이 권력을 쥐고 있어 헌법 개정이 곧 착수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일본회의는 97년 여러 종교 단체와 군인 단체들이 결합해 출범했다. 이들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 메이지 유신 체제로 되돌리기 위해 헌법을 개정해 전쟁할 수 있는 국가가 되는 것이다.

절대적인 천황제와 군국주의 부활을 목표로 한다는 일본회의는 침략 전쟁을 부인하고 단 한 명의 위안부도 인정하지 않으며 난징대학살 역시 단 한 명의 피해자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우익 외교평론가이자 일본회의 도쿄 본부장 가세 히데야키(83)는 “중국이 옛 소련처럼 붕괴하면 한국은 일본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그러면 한국은 가장 친일적인 훌륭한 나라가 된다. 한국은 시끄럽게 구는 버릇없는 꼬마처럼 귀여운 나라다.”라는 궤변이 ‘주전장’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와 난징 대학살을 부정하면서 극악무도한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많은 이들이 멍청한 문제(위안부 문제)에 과도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포르노'적인 관심을 갖고 있는 게 아닐까”라고 말한 것.

그러면서 “난징 대학살은 중국이 꾸며낸 이야기다. 교과서에는 밝은 내용을 많이 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역사를 부정하기도 했다.

일본회의는 95년 침략 전쟁과 식민지를 인정한 무라야미 담화를 통해 야스쿠니 신사와 같은 신흥종교와 일본의 자칭 보수 문화인 등이 결합했다.

현재 아베 내각에 80% 이상이 일본회의 출신이고 지방 의원만 16,000명 이상이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회의 회원이 4만 명에 불과하지만 이들이 국회의원 50% 이상을 장학하고 있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영채 교수는 지난 16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일본 헌법에는 남녀평등 관련 조문이 있어 여성에게도 참정권이 있다. 그런데 일본회의에서 이 헌법을 개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영채 교수는 “일본회의는 여성 참정권이 없는 남성 중심의 천황제를 원한다. 그것이 바로 아름다운 일본의 모습으로 인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의 헌법 구조는 사실상 연합군이 강요한 것이다. 일본회의는 이 헌법 구조를 굴욕적으로 보고 폐기하겠다는 것이 마지막 숙원”이라고 덧붙였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2차 세계대전 때 히틀러가 실패한 것처럼 일본이 똑같은 길을 가는 것 같다”며 “히틀러의 나치스 체제도 민주주의 속에서 태어났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