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불매운동 사이트 '노노재팬' 운영자 김병규, "징용 피해자 이춘식씨 이야기에 울컥해 만들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노노재팬 닷컴 운영자 김병규씨가 JTBC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노노재팬닷컴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설명했다.

김병규씨는 노노재팬닷컴이 이렇게까지 이슈가 될 줄을 몰랐다면서, 불매 운동에 포함되는 목록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품목 선정에 특별한 기준은 없으나, 현업에 있는 분들이 특정 상품에 특정 제품까지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고 있어 반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노노재팬닷컴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최근에 ㅂ상판결을 받은 이춘식 할아버지 때문이라 답했다.

김병규씨는 최근 강제징용에 대한 배상판결이 대법원에서 확정된 후 수출규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한일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이춘식 할아버지가 "나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고 미안하다"는 말을 했던 것을 보며 마음이 아팠다며 "진짜 관심을 받아야 되고 배상 받아야 될 분들이 잊혀지는 것 같아서 강제징용 피해자분들을 위한 그런 위로와 공감의 표시로 사실 이걸 만들게 됐어요"라고 설명했다.

일본 불매운동 사이트 '노노재팬' 운영자 김병규 / JTBC 뉴스룸
일본 불매운동 사이트 '노노재팬' 운영자 김병규 / JTBC 뉴스룸

불매운동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불매운동이 감정적인 대응이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현재 불매운동은 대단히 이성적이라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김병규씨는 "일본의 혐한단체들이 하는 행동들과 비교해 보면 이 운동이 얼마나 이성적인 건지 더 잘 알 수 있다"며 불매운동이 오래갈 수 있느냐 여부보다 중요한 것은 "이 불매운동이 왜 시작됐고 무엇이 이슈인지를 전달하는 것도 큰 목적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불매운동이 소상공인들에게 불똥이 튈 수 있지 않느냐는 염려에 대해서는 "그 부분을 많이 고민하고 있다"며 불매운동 목록에 올라가 있는 브랜드의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서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페이지를 추가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사용자들이 좋은 기업에 대한 정보나 소상공인이 피해를 받을 수 있는 문제 등에 대한 의견도 공유하고 대체할 수 있는 상품을 더 많이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적인 순기능을 이용하려 한다"고 답했다.

손석희 앵커는 "법적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 않나 하는 그런 우려를 가졌는데 제가 미리 듣기로는 이미 변호사를 통해서 그런 것도 다 검토를 하셨다고 들어서 그 말씀만 좀 전해 드리고 오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라며 인터뷰를 마쳤다.

현재 노노재팬 닷컴에는 총 75개 일본제품에 대한 정보가 게시돼 있고 계속 사용자들의 참여로 새로운 불매운동 대상 제품이 추가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