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은혜, 교과서 수정 논란에 "교육부, 전혀 개입한 바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정부 당시 잘못 바뀐 것을 2009년 교육과정에 맞게 고친 것"
"많은 교과서, 검인정으로 방향 잡고 있다"…국회 대정부질문 답변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1일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의 무단 수정 논란과 관련해 교육부의 개입은 없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교육부가 수정 과정에 관여하는 것이 법령에 어긋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의 질의에 "국정교과서 수정 권한은 교육부에 있다. 다만 문제 삼는 6학년 사회 교과서는 교과서 내용에 대해 교육부가 전혀 개입한 바가 없다"고 답했다.

유 부총리는 "2018년에 사용한 6학년 사회 교과서는 2009년 교육과정에 근거해 기술돼야 한다"며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교육과정에 맞지 않게 변경했고, 잘못 바뀐 것을 다시 제대로 교육과정에 맞게 고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 참석한 유은혜 부총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19.7.11  / 연합뉴스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 참석한 유은혜 부총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19.7.11  / 연합뉴스

교육부에 따르면 박용조 교수는 사회 교과서를 집필하며 2009년 교육과정을 따라야 했지만 대신 2015년 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해 '대한민국 정부 수립' 대신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을 썼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교육과정과 맞지 않는 교과서 내용을 두고 현장에서 문제 제기가 계속됨에 따라 교과서를 수정한 것일 뿐 강압적으로 수정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유 부총리는 또 "정부가 바뀔 때마다 교과서가 바뀐다는 비판과 국민적 여론을 굉장히 신중하게 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국가체계 자체에서 꼭 필요한 인성함양이나 최소한의 국가적인 동일성이 필요한 부분은 국정교과서로 하겠는데, 대부분 많은 교과서는 검인정화를 하려고 방향을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초등학교(3∼6학년)는 사회, 수학, 과학 교과서를 검인정 체계로 전환하고자 추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