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석열 임명 강행하나…"솔직히 이만한 사람 또 없지 않느냐" 野에 청문보고서 채택 거듭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등 야당을 향해 "솔직히 이만한 사람 또 없지 않느냐"며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듭 촉구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문재인 대통령은 윤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검찰개혁 진실을 바라는 국민의 여망에 야당은 신속히 응답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후보자는 지난 8일 인사청문회를 통해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을 이끌 적임자임을 충분히 보여줬다"며 "그런데도 일부 야당은 혼선에서 비롯된 답변을 빌미로 보고서 채택을 계속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를 큰 범죄로 단정하고 '위증'과 '거짓말' 등 자극적인 말로 과대포장해 국민 여론을 호도하려 한다"며 "이것은 지나친 억지고 무책임한 자세"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야당과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오직 국민만 바라보는 윤 후보자의 정직함과 충직함이 그리 마땅하지 않다는 것인지 반문한다"며 "다시 한 번 윤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 원내대표는 또 일본의 반도체 소재 관련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우리 기업의 어려움에 대해 "지금 국회에는 위기 기업을 돕기 위한 대승적 결단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국회에 제출된 추가경정예산(추경) 외 추가 추경 편성을 주장했다.

그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는 긴급 예산을 이번 추경에 상당한 규모로 추가 투입할 수 있는 일에 협조를 요청한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추경이 하루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밝혔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도 전날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제2의 추경'이 필요하다는 김병욱 민주당 의원의 주장에 "최소한 1200억원 이상의 추경을 국회에 정중히 요청드릴 생각"이라고 답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아울러 전날 경찰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폭력 사태를 벌인 18명의 의원들에 대해 출석요구서를 통보한 것과 관련해서는 "한국당은 경찰 소환에 적극 응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 당 의원 4명은 경찰 조사에 협조할 뜻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정작 불법감금, 폭력점거 당사자인 한국당은 2차 소환 통보마저 거부한 실정"이라며 "권한남용, 수사거부로는 불법행위를 덮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에 관해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 절차를 강행해서 끝내 검찰총장에 앉힌다 해도 국회는 막을 방법이 없다. 그러나 이후 정국 경색 책임은 온전히 대통령이 져야 한다는 사실을 대통령은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오 원내대표는 11일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이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서를 보낸 것은, (윤 후보자의) 거듭된 거짓말이 문제되고 사적 의리를 앞세워 공사 구분을 못하는데도 야당이 반대하건 말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주의는 남들이 뭐라고 떠들든 내 갈길을 가겠노라 옹고집 부리는 대통령을 원하지 않는다. 야당을 국정운영의 동반자가 아니라 거추장스러운 존재로 인식하는 대통령은 선출된 군주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또 오 원내대표는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 "사태 해결에 앞장서야 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모든 것은 지방자치단체가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안다고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 한마디로 무책임의 극치"라며 "감당할 능력이 안되면 인천 시민들의 가슴에 염장 지르지 말고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일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