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우리말 겨루기’ ‘울궈먹다’와 헷갈리는 ‘우려먹다’ 뜻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8일 ‘우리말 겨루기’의 랄랄라 할머니의 알쏭달쏭 시청자 문제에서는 개그맨 라윤경이 시청자 문제를 소개했다.

‘울궈먹다’와 ‘우려먹다’ 중 옳은 말은 무엇일까?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우려먹다’가 옳다. ‘우려먹다’는 ‘음식 따위를 우려서 먹다. 이미 썼던 내용을 다시 써먹다’는 뜻이다.

울궈먹다는 ‘알겨먹다’의 방언으로 ‘남의 재물 따위를 좀스러운 말과 행위로 꾀어 빼앗아 가지다’를 뜻한다.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그 외에 눈길이 가는 문제는 아래와 같다.

한자어 명사로 ‘우주에 있는 온갖 사물과 현상’의 정답은 삼라만상.

고유어 감탄사로 ‘어떤 일이 자신의 말대로 되었음’의 정답은 거봐라.

고유어 명사로 ‘재물이 많이 생기거나 좋은 일이 거듭되어 살림이 좋아지는 판국’의 정답은 살판.

‘미처 생각하지 못하거나 뜻하지 아니한 순간’을 이르는 고유어 명사는 엉겁결. 무심결, 얼떨결과 헷갈리는 문제였다.

무심결은 ‘아무런 생각이 없어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사이’라는 뜻이며 얼떨결은 ‘뜻밖의 일을 갑자기 당하거나, 여러 가지 일이 너무 복잡하여 정신을 가다듬지 못하는 판’을 뜻한다.

고유어 보조사로 ‘특별한 이유 없이 그 경우에만 공교롭게’의 정답은 따라.

고유어 부사로 ‘넉넉히 잡아야 고작. 또는 기껏해야’의 정답은 잘해야.

‘이리저리 거리낌 없이 다니다. 두 겹의 천 사이에 솜을 넣고 줄이 죽죽 지게 박다’를 이르는 고유어 동사의 기본형은 누비다.

고유어 명사로 ‘어떤 물체 꼭대기의 앞쪽이 되는 부분’의 정답은 이마. ‘동네에서 제일 큰 두 건물이 서로 이마를 마주하고 서 있다’는 식으로 쓰인다.

부사로 ‘동작이나 추측이 정확하고 재주가 기막힐 정도로 뛰어나게’를 이르는 이 말은 귀신같이.

명사로 ‘무엇을 찾아낼 듯이 힘을 주며 밟게 뜨는 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이 말은 눈심지.

또순이 지인이의 잠깐만요 코너에서 소개한 문제는 ‘크디큰-다디단-길디긴-잘디잔’ 중 틀린 말을 찾아야 한다.

틀린 말은 ‘잘디잔’으로 옳은 말은 ‘자디잔’이다. 기본형인 ‘자디잘다’는 ‘아주 가늘고 작다’는 뜻이다.

한자어 명사로 ‘외부의 자극에 따라 미묘하게 움직이는 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이 말은 심금.

고유어 명사로 ‘날이 뜻하는 내용. 남이 하는 말의 뜻을 알아듣는 총기’의 정답은 말귀.

고유어 동사로 ‘물건 따위가 다 떨어져서 남아 있는 것이 없게 되다’를 이르는 이 말의 기본형은 동나다.

고유어 명사로 관용어 뒤에 쓰여 ‘그러한 신분이나 사람임’을 뜻하는 이 말은 몸.

고유어 명사로 ‘깜깜하게 전혀 모르는 상태. 아주 깜깜한 어둠’을 이르는 이 말은 깜깜나라.

한자어 명사로 ‘어떤 일을 이끌어 나가는 원동력 또는 그런 힘을 가진 존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이 말은 기관차.

한자어 명사로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한 내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이 말은 각본.

이날 방송의 달인문제는 초등학교 교사 김영균(29세) 씨가 도전했다.

<노래를 ‘걸죽하게 vs 걸쭉하게’ 부르다> <언덕걸이 ‘가파롭다 vs 강파르다’> <손잡이를 ‘훔쳐잡다 vs 훔켜잡다’>

정답은 각각 걸쭉하게, 강파르다, 훔켜잡다.

KBS1 ‘우리말 겨루기’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3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