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살림 9단의 만물상’ 열무물김치-고구마줄기볶음, 황지희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7.02 16:2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열무물김치, 고구마줄기볶음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해 7월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251회는 ‘7월 제철 밥상 대첩’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황지희 요리연구가는 열무물김치와 고구마줄기볶음 레시피를 소개했다.

속 시원하고 아삭아삭한 초간단 열무물김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열무물김치 만드는 법>

▶ 재료 : 열무 2kg, 썰어놓은 양파, 쪽파, 홍고추, 청양고추

▶ 절임물 : 물 5컵, 소금 1컵

▶ 양념 : 배 2개, 양파 1개, 깐마늘 5개, 생강 2쪽, 사과 2개 분량 껍질, 무즙, 고춧가루 3/4컵, 물 3컵, 생수 20컵, 소금 14큰술

먼저 칼등으로 무를 긁어서 껍질을 제거하고 무의 끝부분을 잘라 다듬어준다.

줄기의 이물질을 잘라내고 손가락 한 마디 크기로 잘라준다. 이어 물을 묻혀 건져내듯 열무를 씻어준다.

물 5컵에 소금 1컵을 넣고 소금물을 만든다. 소금물에 열무를 넣고 절인다.

15분이 지나면 위아래를 뒤집어 절여준다. 

절인 열무는 물에 한번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 양파, 쪽파, 청양고추 등 채소를 손질해준다.

고춧가루 3/4컵에 물 3컵을 부어 색을 잘 우러나게 해준다.

배 2개, 양파 1개, 깐마늘 5개, 생강 2쪽, 사과 2개 분량 껍질을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잘 갈린 양념 재료는 체에 걸러준다. 무즙과 불려놨던 고춧가루도 체에 밭쳐 걸러준다.

생수 20컵, 굵은 소금 14큰술을 넣고 잘 저어준다.

통에 열무 반, 썰어놓은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쪽파 뿌리 부분을 넣고 열무와 나머지 파 부분을 샌드위치처럼 켜켜이 넣는다.

물김치 국물을 붓고 납작한 접시로 누른 뒤 실온에서 4시간 정도 익힌 후 냉장 보관하면 열무물김치가 완성된다.

데치지 않아도 살캉살캉 부드러운 고구마줄기볶음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 법>

▶ 재료 : 고구마줄기, 물, 소금, 고춧가루, 진간장, 국간장, 설탕, 맛술, 쌀뜨물, 구운 멸치, 식용유, 멸치액젓, 청양고추, 다진 마늘, 파, 홍고추, 풋고추

먼저 물 5컵, 소금 2큰술로 소금물을 만들어서 고구마 줄기를 넣고 뒤적이며 소금물에 10분 정도 절여준다.

고구마 줄기는 껍질을 벗겨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고춧가루 8큰술, 진간장 4큰술, 국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반, 맛술 4큰술, 쌀뜨물 2컵, 구운 멸치 1컵을 넣어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된 고구마 줄기를 넣어 뒤적여준 후 멸치액젓 2큰술을 넣고 3분 정도 볶아준다.

3분 후 만들어 둔 양념장을 넣고 뚜껑을 덮은 후 7분 정도 더 볶아준다.

다진 청양고추 2개,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파, 채 썬 홍고추, 풋고추를 넣고 1분 정도 뒤적여주며 볶아주면 고구마줄기볶음이 완성된다.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지난 4월 19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