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서울시, 광화문광장 대형화분 설치…천막 철거 찬성 여론 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서울시는 1일 광화문 광장에 대형화분을 설치해 우리공화당(옛 대한애국당)의 천막 재설치를 저지한 것과 관련해 불법 천막에 따른 시민불편이 더 크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날 대형화분 설치에 대한 시민불편 지적에 대해 "우리공화당이 (광화문 광장에)천막을 여러개 설치해놓고 전용공간처럼 사용하는 하는 것이 시민들에게 더 큰 불편"이라며 "대형화분의 경우 광장에 접근하는 시민들에게 지장이 없다. 불법적인 우리공화당 점거 상태를 방지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밝혔다. 

시는 전날 오후 우리공화당의 천막 재설치를 막기 위해 광화문 광장에 대형화분을 80개를 설치했다. 수종은 느티나무, 왕벚나무, 배롱나무, 소나무 등이다. 대형화분 80개는 광화문 광장 이순신 동상 주위 160m 구간(해치마당 입구~종로사거리)에 설치됐다. 3m간격으로 배치됐다.  

우리공화당은 광화문 광장에 재설치한 천막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기간(29~30일) 동안 서울파이낸스센터 쪽으로 옮겼다. 그러나 우리공화당은 '철거'가 아닌 '이동'임을 강조하면서 "언제든 광화문으로 돌아오겠다"고 선언했다. 

시는 우리공화당의 천막 재설치를 막기 위해 대형화분을 광화문 광장에 배치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실제로 국민 10명 중 6명 이상은 우리공화당의 광화문광장 천막을 철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달 28일 전국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우리공화당의 광화문광장 천막 처리에 대한 국민여론을 조사한 결과 '시민에 불편을 주는 불법 천막이므로 행정대집행을 통해 철거해야 한다'는 응답이 62.7%로 집계됐다. '형평성을 고려해 우리공화당의 주장이 펼쳐지도록 그대로 둬야 한다'는 응답은 26.2%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11.1%였다.

리얼미터는 지난달 28일 CBS 의뢰로 우리공화당의 광화문 광장 천막 처리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시민에 불편을 주는 불법 천막이므로 행정대집행을 통해 철거해야 한다'는 응답이 62.7%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 뉴시스
리얼미터는 지난달 28일 CBS 의뢰로 우리공화당의 광화문 광장 천막 처리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시민에 불편을 주는 불법 천막이므로 행정대집행을 통해 철거해야 한다'는 응답이 62.7%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 뉴시스

시 관계자는 "경찰이 명확하게 시설물보호요청 동의를 결정하지 않았다. 내부적으로 경찰에서도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서울시가 이 문제에 대해서 담당기관이기 때문에 더 책임 있는 행정 조치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대형화분을 광장에 설치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공화당이 광화문광장에 천막을 재설치 할 경우 법적 절차에 따라 행정대집행 등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불법적인 점거에 대해선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단호하게 대처하고 불법 폭력에 끝까지 책임 묻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