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트럼프, 나이 74세 불구 '최북단 오울렛 초소' 걸어서 방문 '체력 과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30일 오후 비무장지대(DMZ)내 판문점 인근 '오울렛 초소(OP)'를 방문한 가운데, 이전과 달라진 풍경이 있어 눈길을 끌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나이는 74세로 오르막 경사가 심한 오울렛 초소를 올라가는데 체력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어 보였다.

오울렛 OP는 미군 JSA 경비대대인 캠프 보니파스의 최북단 경계초소로 DMZ 군사분계선(MDL)에서 25m 떨어져 있다. 6·25전쟁 당시 낙동강 방어선을 지키다 전사한 조지프 오울렛 일병의 이름을 딴 곳이다.  

오울렛 OP는 역대 미국 대통령들에게는 일종의 '분단의 상징'을 경험할 수 있는 장소처럼 통한다. 빌 클린턴과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등이 이곳 OP를 방문했다.

특히 2012년 3월 오바마 전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한미 군 당국은 초소에 방탄유리 등 경호시설을 설치했다. 당시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으로 정세가 불안정했다. 

뉴시스
뉴시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특유의 항공 자켓을 입고, 방탄유리 안에서 쌍안경으로 북측을 바라봤다.  

그러나 이번 트럼프 대통령 방문시에는 방탄 유리 등 경호시설이 따로 설치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나 문 대통령도 방탄조끼나 안전 장치를 따로 입지 않았다. 달라진 한반도 안보 상황을 반영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17분 남짓 오울렛 OP에 머물며 한미 군 관계자들로부터 초소 현황에 대해 보고를 받고 방문 소감을 나눴다. 박한기 합참의장,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등 한미 군 수뇌부도 동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