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픽]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시즌2’ 치매는 질병이 아니라 노화? “확인 필요 없는 가짜뉴스”

  • 장필구 기자
  • 승인 2019.06.24 23:5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필구 기자]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가 온라인상에 떠돌고 있는 치매 관련 게시물을 다뤘다.

24일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시즌2’에서는 손혜원 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과 온라인에 퍼진 치매 관련 게시물에 대한 일부 가짜 뉴스의 팩트를 체크했다.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방송 캡처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방송 캡처

최근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에 동시다발적으로 퍼진 게시물 하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치매는 질병이 아니라 노화이므로 연구를 중단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글이다. 해당 게시글은 온라인에서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치매 환자 수 75만 명이다. 이와 관련, 문재인 정부가 치매 국가책임제를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급속도로 확산된 ‘치매 게시물’의 실체를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측에서 파헤쳤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핫게 간치매 연구 글 보고 당황해서 쓰는 글’의 작성자 이은빛 씨는 “제가 병원에서 실제로 만나 본 (치매)환자분들의 경우는 적절한 시기에 약을 드시고 건강하게 잘 살고 계시는 분들이 의외로 정말 많다. 제가 교과서로 이 책을 학교에서 배웠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더 빠르게 접할 수 있었다. 가장 공신력 있는 자료라고 생각해서 근거자료로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호진 대한치매학회 이사는 “사실 확인이 필요 없는 말이 안 되는 게시물”로 거듭 확신하며 잘라 말했다. 또 “치매에 대한 예산을 쓰지 말라고 치매 정책에 제동 거는 것인지, 아니면 치매 때문에 겪는 어려움이 커서 치매는 우리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병이다는 의미로 (가짜 글을) 제작한 것인지 헷갈린다”고 의심했다.

MBC 신개념 팩트체크 프로그램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 시즌2’는 총 4부작으로 매주 월요일 11시 1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