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뇌졸중 증상과 뇌졸중에 좋은 음식은? "이 증세가 있으면 병원에 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유진 기자) 24일에 방송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에서는 여름 뇌졸중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날 방송에서는 여름더위로 인해  탈수와 혈관이 끈적해짐으로 인한 혈압저하로 인해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고 경고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젊은 뇌졸중은 담배때문에 나이든 뇌졸중은 심장병때문에 온다고 했다. 위험인자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 비만, 흡연 등 5가지를 들 수 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또한 경동맥 두께가 두꺼워질 수록 혈액통로가 좁아셔 뇌졸중이 발생한다고 경고하며 치매증상으로 오는 뇌졸중도 있다고 했다. 만성 뇌허혈로 인해 혈관성치매로 이어지기도 하며 뇌졸종으로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부위가 손상되면 혈관성 치매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화를 내면 교감신경이 흥분해서 혈압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등 지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뇌졸중을 일으킨다고 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하지만 뇌졸중은 얼마든지 관리하면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뇌졸중 위험인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먼저 뇌경색이었다. 혈전이 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이 생기게 되고 이는 뇌졸중이 생긴다고. 혈전 원인은 동맥경화와 심방세동이었다. 다음 위험인자는 뇌출혈이었는데 뇌혈관이 터지고 찢어지는 현상으로 주요원인은 고혈압이고 약한 혈관에 갑자기 혈압이 오르면 혈관이 터져 뇌출혈이 발생한다. 뇌동맥류 역시 위험인자로 뇌동맥이 혹처럼 부풀어오른병으로 흡연,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가족력이 발생원인으로 꼽힌다. 발견이 되면 혹만 시술하면 된다고 한다. 피가 걸쭉해져 혈행이 느려져도 위험하다고 했다. 고혈압, 고지혈증, 고혈당으로 혈액이 걸쭉해지면 동맥경화가 쉽게 생겨 혈전이 생긴다. 흡연과 스트레스, 탈수도 역시 혈전을 만들 수 있다. 

기름진 고기가 피를 탁하게 만든다고 했다. 이 역시 혈전의 위험을 높이지만 하지만 고기는 먹어야 하니 살코기 위주로 채소와 함께 섭취하며 백색육을 먹으라고 했다. 비만한 사람은 뇌졸중 위험도 2배라고 했다.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이런 병이 생기면 뇌졸중위험이 커진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이 뇌혈관 압력을 높일 수 있어서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무호흡으로 산소부족을 일으키면 뇌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 잇몸병도 위험인자였다. 치주염을 방치하면 경동맥 동맥경화를 유발해서 뇌경색 위험도를 높이고 이는 뇌졸중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미니 뇌졸중이 있던 사람은 일시적으로 뇌혈관이 막혔다가 풀리는 현상으로24시간 내 회복되지만 뇌졸중이 크게 올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경독맹 초음파로 검사를 하면 위험도를 체크해볼 수 있으니 작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기를 권했다.

뇌졸중 전조증상은 아래와 같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갑자기 잠을 많이 자거나 갑자기 화를 잘 내거나 갑자기 온순해지거나 마비증상이 오면 뇌졸중을 의심하고 반드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뇌졸중 자가진단방법을 알아보았는데 거울보고 웃는데 입이 한쪽으로 비뚤어지게 웃는다거나 양주먹을 쥐어보는데 한쪽이 힘이 없거나 양손을 앞으로 뻗는데 한쪽이 쳐진다면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병원에서 MRI검사를 받으면 뇌질환, 뇌혈관 검사를 할 수 있고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건강보험이 적용될 수 있다. 
골든타임 3시간 이내에 병원에 가면 정맥주사로 혈전을 제거할 수 있다. 급성기 (골든타임) 치료는 더 이상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하는 시술이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실제 뇌졸중이 발병했던 사례자는 구토와 두통 증세, 시야가 뿌옇게 잘 보이지 않아 자주 부딪히고 넘어지다가 정신을 잃었는데 뇌졸중 진단을 받았다. 어지럽고 두통이 심하다가 뇌출혈에 걸린 사례자도 있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뇌졸중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아래 내용 중 대부분은 다 사실로 밝혀졌으나 일부는 거짓으로 밝혀졌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거짓인 경우는 처방없이 아스피린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는 말은 거짓이다. 반드시 아스피린을 먹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고 부작용도 심하니 아스피린은 반드시 처방을 받고 먹어야 한다. '뇌혈관이 터지면 약도 없다' 역시 거짓이다. 경우에 따라 약물로 지혈하는 경우도 있다. 

뇌졸중 발병 후  적극적으로 재활치료를 하면 상당히 회복이 빠른데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면 다른 뇌세포들이 손상받은 뇌세포를 대신해서 일을 하기에 증상이 좋아진다고 했다.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배워보았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여름 뇌졸중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에어컨온도는 높이고 미지근한 온도로 샤워를 해야 하며 과음은 금물, 물을 많이 마신다. 나틂이 많은 국물은 먹지 말고 칼륨이 많은 바나나나 감자 부추를 먹어서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운동은 적당히,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캡쳐

 

예방만 잘 하면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으니 예방에 힘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