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KBS 제보자들’ 허백련 고택 집을 두고 벌어진 이삿짐 논란… 명도 소송까지 가야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20일 ‘KBS 제보자들’에서 제보를 받고 찾아간 곳은 진도. 제보자 곽길숙 씨는 진도로 내려가 살기 위해 허백련 고택이 살았던 집을 알아봤다고 한다.

진도가 고향인 허백련 선생(1891년(고종 28)~1977년)은 한국화단에서 남종화의 맥을 이은 대가의 한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

곽 씨는 2017년 4월, 환경미화원으로 평생을 모은 돈 2억 5천만 원을 모아 부동산 경매를 통해 허백련 고백이 살았던 집을 마련했다.

스스로 횡재했다고 생각한 곽 씨는 몇 년 후 은퇴해 살기 위해 친오빠에게 집수리비를 보내주곤 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집수리 진행 과정이 궁금해 진도 집에 내려가 본 그날 경악한 일이 벌어졌다. 그녀 집에 낯선 사람의 짐이 잔뜩 들어와 있던 것.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

집에 짐을 들인 사람은 같은 동네에서 나고 자란 동네 언니 김은희(가명) 씨. 그녀는 곽 씨에게 오히려 당당한 모습이었다.

곽 씨 오빠 곽병만(가명) 씨가 3년 계약에 월세 30만 원을 조건으로 내걸었다며 돈까지 입금했다는 것. 오히려 자신이 사기를 당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계약서는 없다고 말하는 은희(가명) 씨. 곽 씨 오빠와 구두로 계약했다는 그녀는 길몽까지 꿨다며 꼭 이 집으로 이사를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런 길몽까지 꿨는데 곽 씨가 파출소에 신고해서 오히려 자신이 환장할 노릇이란다.

이 사건의 중심에는 곽 씨 오빠 병만(가명) 씨가 있었다. 그는 은희(가명) 씨에게 술 취한 김에 이사를 오라고 말했다고 한다. 

병만(가명) 씨는 은희(가명) 씨가 사기라고 주장해서 집수리비 500만 원을 줬다고 한다. 오히려 자신이 협박당했다고 말한 그는 은희(가명) 씨가 통제 불능이라고 주장했다.

동생 곽 씨와는 철천지원수가 됐다며 큰누나를 거쳐서 통화를 한다고 말했다.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KBS2 ‘제보자들’ 방송 캡처

그런데 도로 확장 공사에 집 일부가 포함된 것이 확인됐다. 은희(가명) 씨와 곽 씨 오빠가 보상금을 나눠 갖자는 의혹이 나왔다.

곽 씨의 의심은 사실이었다. 곽 씨의 오빠와 은희(가명) 씨도 이 사실을 인정했다.

그런데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 은희(가명) 씨는 유명인사였다. 곽 씨가 겪은 사건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는 것.

한 식당을 영업하는 인근 주민은 은희(가명) 씨가 월세가 밀려서 강제 집행을 통해 나가게 했다고 주장했다.

재판까지 가는 바람에 장사가 힘들었고 손해를 봤다고 한다.

또 하나의 의혹은 경찰의 의아한 대처였다. 당시 주거 침입으로 진도 경찰에 신고했으나 혐의없음으로 결론 난 것이다.

진도 경찰서는 짐을 옮기는 조치를 했다고 주장했지만 사실이 아니었다. 당시 출동한 경찰은 다른 지역으로 이동 조치된 상황이었다.

경찰은 이번 사항이 명백한 주거 침입이 되므로 퇴거 불응죄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제작진은 은희(가명) 씨에게 명도 소송이 되면 쫓겨나게 된다며 500만 원을 받고 집을 나갈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은희(가명) 씨는 곽 씨가 고소 취하한 사실을 믿을 수 없다고 말한다. 손으로 쓴 고소 취하장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은희(가명) 씨는 고소 취하가 확인되면 집을 비우겠다는 확약서를 썼다. 또 곽 씨가 소리치고 화낸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조건도 달았다.

결국 사건은 원만하게 해결됐고 허백련 고택이 살았던 집은 곽 씨가 살게 됐다.

집주인은 점거자에게 퇴거를 요구할 수 있고 법률적으로 조치한다면 반드시 성공한다.

전문가는 그렇게 법적 절차를 거치기 전에 당사자 간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서 적절한 시기에 집을 비워주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KBS2 ‘제보자들’은 매주 목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